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깨알뱅킹] 앞서거니 뒤서거니, 혁신금융 박차 가하는 은행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이제 옛 말…"정맥 인증 하세요"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복잡함과 번거로움의 대명사였던 은행 서비스. 조만간 옛 말이 될지 모른다. 손바닥의 정맥 패턴으로 본인 인증이 이뤄지는가 하면, 굳이 여러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각각의 대출 상품마다 확정 금리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각 은행들은 자체 기술 또는 핀테크 기업과 손잡고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었다.

 [그래픽=아이뉴스24 DB]
[그래픽=아이뉴스24 DB]

KB국민은행은 지난 7일부로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손바닥 정맥 정보를 출금 비밀번호 대용으로 사용하는 게 주 내용이다. 은행이 개인의 손바닥 정맥 정보를 수집해 암호화하고 금융결제원과 일정 비율로 분산 보관하고, 출금 본인인증 시 두 기관의 보관 정보를 결합해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신분증 일치 여부 확인 등 여러 절차가 간소화된데다, 비밀번호 분실 우려가 높은 고령층 고객의 창구 거래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KB국민은행은 지난 4월 50개 영업점을 시작으로 6개월간 총 284개 지점에서 손으로 출금 '파일럿' 서비스 운영을 해왔다. KB국민은행은 서비스 확대와 동시, 기존 기능에 각종 증명 발급·외화예금·펀드·신탁 업무도 향후 '손으로 출금 서비스'에 새롭게 포함시켰다.

지난 4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이 KB국민은행 여의도 지점에서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지난 4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이 KB국민은행 여의도 지점에서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은 지난 달부터 핀테크 기업 빅밸류의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주택시세 서비스'를 심사부와 전 영업지점에 도입했다. 이번 서비스 공급은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 제도 시행 이후 처음으로 핀테크 기업의 기술이 은행에 적용된 사례다.

지정대리인이란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혁신금융서비스 중 하나로 핀테크 사업자를 선정해 금융사로부터 위수탁한 서비스를 대행하게 하는 제도다. 빅밸류와 하나은행은 지난 해 금융위원회의 1차 지정대리인으로 선정된 후 1년 간의 업무 조율을 거쳐 지난 8월 위탁 계약을 체결했다.

빅밸류가 하나은행에 제공하는 서비스는 공공데이터 정보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정제한 후 자체 '주택 시세 추정 알고리즘'에 따라 웹 사이트에서 주택 시세 결과를 조회하게 하는 게 주 내용이다.

최근엔 자체 스마트뱅킹 앱 '하나원큐'에 간편 로그인 기능을 추가했다. 로그인 절차에 지문, 홍채 등 생체인증과 6자리 숫자입력, 패턴 등을 탑재했다.

KEB하나은행은 오는 31일까지 하나원큐의 로그인 방식을 간편방식으로 변경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천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달 금융위훤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뱅크샐러드의 '대출상품 비교추천' 서비스에 4대 금융지주 중 최초로 참여했다.

'모바일 대출 금리 비교 서비스'는 고객들이 스마트 폰 앱을 통해 확정적인 대출조건 정보를 조회하도록 하는 게 주된 기능이다.

우리은행은 우선 소액대출상품인 '우리비상금대출'을 대출상품 비교추천 서비스에 제공한다. 향후 고객 수요에 따라 제공 상품을 늘려갈 계획이다.

서상혁 기자 hyuk@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깨알뱅킹] 앞서거니 뒤서거니, 혁신금융 박차 가하는 은행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