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위안부는 매춘 발언' 류석춘 두고 연세대 '시끌'…"파면하라" vs "학문의 자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류석춘 교수 "논란이 된 강의 제외하고 강의 계속할 것"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최근 강의 중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는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가 24일 예정돼있던 교양수업을 그대로 진행했다. 이에 총학생회 측은 류 교수를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일부 재학생과 졸업생들은 류 교수의 파면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류 교수는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사무실로 출근했다. 오후 4시로 예정된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 수업 준비를 위해서다.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뉴시스]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뉴시스]

연세대 측은 위안부 발언 논란이 불거진 '발전사회학' 강의는 중단했으나, 류 교수의 다른 강의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 수업은 중단하지 않았다. 일부 관계자들이 류 교수에게 수업 중단을 권했으나, 류 교수가 그대로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연세대 총학은 "류석춘 교수는 터무니없는 변명을 멈추고 학생과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총학은 "류 교수는 수강생뿐 아니라 위안부 피해자들을 향한 망언을 자행했다"며 "류 교수는 위안부와 현재 사회의 불법 성매매를 동일시하는 발언으로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의 중 질문하는 학생에게 교수로서의 위계를 이용해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라며 성희롱을 했다"며 "일제강점기 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했던 연세대에서 나올 수 없는 충격적인 망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문의 자유는 교수가 강단에서 어떠한 주장이든 마음대로 말할 자유가 아니다. 엄중한 책임과 의무가 따른다"며 "류 교수는 폭력적인 사회 구조를 배제한 채 위안부와 현재의 불법 성매매를 동일시했다"고 말했다.

총학은 "질문하는 학생에게 궁금하면 매춘을 한번 해보라며 교수와 학생 간의 위계를 이용해 성희롱했다"며 "문제 제기에 반성과 사죄는커녕 '조사를 해보라는 취지'였다고 구차한 변명을 했다"고 말했다.

연세대 사회학과 학생회는 "학생회 주최로 간담회를 개최해 학생들과 (대응을) 논의할 것"이라며 "사회학과로부터 학생들의 권리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다. 해당 강의는 이번 주 휴강하고, 학과에서 대체 강사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류 교수의 '정치적 파면'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류석춘 교수의 정치적 파면에 반대하는 연세대학교 재학생·졸업생 일동'은 "류 교수가 학생에게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라고 말한 것은 매춘 권유 의도가 없었다고 해도 그렇게 읽힐 여지가 충분했다는 점에서 류 교수는 학생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언론과 정치권이 정치적으로 류 교수를 파면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마녀사냥식 여론몰이에 앞장서고 있다"며 "학교 당국은 류 교수의 학문적 자유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라며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학생 질문에는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답했다.

또 한 학생이 위안부 피해자는 자발적으로 간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묻자, 류 교수는 "지금 매춘하는 사람들은 부모가 판 것"이라며 "살기 어려워서 매춘하러 간 것"이라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그러면서 류 교수는 "지금도 매춘 들어가는 과정이 딱 그렇다, 매너 좋은 손님에게 술만 팔면 된다고 해서 하다 보면 그렇게 된다"며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라고 묻기도 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위안부는 매춘 발언' 류석춘 두고 연세대 '시끌'…"파면하라" vs "학문의 자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