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조국 임명' 결단의 날…정치권 전운 고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與 "검찰은 수사하고 장관은 개혁해야" vs 野 "임명 강행하면 정권 몰락"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결과에 따라 정치권이 크게 요동칠 수밖에 없어 정국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여권에 따르면 현재까지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임명할 가능성이 더 높게 점쳐진다. 검찰의 의혹 수사가 조 후보자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데다 검찰개혁을 완수할 적임자는 조 후보자 뿐이라는 인식이 짙은 것으로 전해진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거쳐 조 후보자에 대한 '적격'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권력기관 개혁에 다시 한 번 신발 끝을 조여 매겠다"며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각오로 심기일전해 임하겠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조성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조성우 기자]

이인영 원내대표 역시 "검찰은 수사를 하고 장관은 검찰을 개혁하면 된다"며 "그러려면 우선 검찰이 정치의 자리가 아닌 검찰의 자리로 돌아가고, 장관은 검찰개혁과 법무부 행정 전반의 개혁을 위해 장관 자리에 위치하면 된다"고 조 후보자를 감쌌다.

임명 강행이 현실화할 경우 야당의 반발은 불 보듯 뻔하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핵심 혐의자인 조국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 자체가 부당한 수사 외압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정권이 검찰 수사를 계속 훼방하고 대통령이 끝내 임명을 강행한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해서라도 불법을 밝힐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정권이 몰락해도 좋다면 조국 임명을 감행하시라"며 "국민적 분노와 저항을 잠시 짓밟을 수는 있어도 결국 비참한 종말을 맞을 수밖에 없음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한국당은 소속 의원 전원에 비상대기령을 내리고 청와대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께서 의혹에 더 휩싸이지 않으려면 정치검찰 프레임으로 검찰을 공격할 게 아니라 국민의 상식과 순리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조국을 둘러싼 의혹은 개인의 도덕적, 법률적 적합 여부를 떠나 기득권, 특권층에 대한 99% 일반 국민들의 분노로 확대되고 있다"며 "이대로 간다면 검찰개혁은 커녕 국가기강 기초가 무너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국 임명' 결단의 날…정치권 전운 고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