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조국 청문회' 매달리는 한국당…성사 가능성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與 밀어 붙이는데 전략 없이 우왕좌왕…남은 여지 잡을 수 있나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여야가 애초 합의한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자 대국민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조목조목 해명했다. 사실상 '국민청문회'라는 평가가 나왔고, 여권에서는 의혹이 대부분 소명됐다고 반색하며 임명 강행 수순에 돌입했다.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청문회 개최를 주장하고 있지만 성사 가능성은 아직까지 낮게 점쳐진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6일까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송부해 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한 상태다. 4일 현재 남은 시간은 3일. 더불어민주당도 "청문회를 마다할 이유는 없다"(이인영 원내대표)는 입장이지만, 문제는 또 '가족 증인'이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부인과 딸 등 가족을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는 입장에서 지난 2일 조 후보자 기자회견 직전 가족 증인 요구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그러나 조 후보자 회견 직후 부인은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하기 시작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우)[사진=조성우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우)[사진=조성우 기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밤 JTBC '뉴스룸'에 출연, "조 후보자 부인이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며 "제대로 된 청문회를 하려면 증인이 나와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민주당의 입장을 더 봐야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반대다. 같은 방송에 출연한 이인영 원내대표는 "청문회 날짜를 확정하니 증인 문제로 옮겨가 조건이 달라지고, 가족 증인은 응할 수 없다고 하니 양보했다가 청문 날짜가 부족하다고 한다"며 "상황에 따라 조건이 달라지는 것은 곤란하다"고 일축했다.

결국 여야는 가족 증인 문제로 또 공방만 벌이다 남은 시간을 허비할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와 여권 입장에서는 손해 볼 게 없다. '국민청문회'를 통해 의혹에 대한 해명은 충분히 이뤄졌고, 여론도 움직이고 있다는 게 여권의 판단이다.

이와 반대로 한국당은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야당의 무대인 청문회를 놓쳐버린 꼴이 됐기 때문이다. 조 후보자의 해명을 반박하겠다며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었지만 당사자 없이 의혹을 재차 제기하는 수준에 그친데다 언론의 주목도 조 후보자만큼 받지는 못했다.

상황이 이처럼 흘러가자 한국당 내부에서조차 전략적 실패라는 혹평이 나온다. 뚜렷한 전략을 세우지 않고 외부 변수에 따라 우왕좌왕하는 사이 허를 찔렸다는 지적이다. 보수 원로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전략적인 실수가 있었다"며 "어떻게든 청문회를 했어야 하는데 기회를 놓쳤다. 처음에 증인을 90명 신청했다가, 20여명으로 줄였다가, 가족까지 양보하는 사이 시기를 놓쳐버린 것"이라고 질타했다.

청문회가 열릴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다. 한국당이 지금이라도 가족 증인을 모두 포기하는 것이다. 물론 이는 쉽지 않은 이야기다. 한국당은 이날도 "이 정권이 조 후보자를 붙잡을수록 정권 몰락이 빨리 올 것"이라는 경고 메시지만 남겼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국 청문회' 매달리는 한국당…성사 가능성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