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농협금융 ‘광고모델 대통령 문재인’ 덕봤다...생애 첫 펀드가입에 홍보효과 톡톡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농협은행 방문해 농협자산운용사 출시 상품 가입

[아이뉴스24 민병무 기자] “문 대통령이 생애 처음으로 가입한 펀드입니다.”

NH농협금융이 ‘광고모델 문재인’ 덕을 톡톡히 보게 됐다. 문 대통령이 농협은행 본점을 방문해 농협 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펀드 상품에 가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이 생애 첫 펀드 가입이다. 적절한 타이밍에 극일(克日) 애국펀드를 내놓은 농협금융 입장에서는 엄청난 홍보효과를 누리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점에서 '필승 코리아 펀드'에 가입하고 있다. [NH농협금융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점에서 '필승 코리아 펀드'에 가입하고 있다. [NH농협금융 제공]

문 대통령이 가입한 상품은 농협은행이 최근 선보인 'NH-아문디 필승코리아 국내주식형 펀드'다.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업이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기업에 주로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문 대통령으로서는 이번이 생애 첫 금융기관 펀드 가입이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극복하려면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런 기업들의 노력을 응원하는 데 솔선수범하겠다는 생각이 담긴 행보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의 투자액은 5000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공직지윤리위원회가 지난 3월 발표한 고위공직자 재산신고 자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난해 말 기준 재산은 약 20억1600만원으로, 이 가운데 5000만원을 원금손실 위험부담이 있는 주식형 펀드에 넣기로 한 것은 나름대로 '파격 투자'라는 평가도 일각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그만큼 일본 경제보복 조치 극복을 위한 기업들의 노력을 응원하는 데 솔선수범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생각이 엿보인다.

이날 오전 은행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직원의 안내에 따라 상담창구로 향했다. 문 대통령은 가입 과정에서 "주식·펀드 경험이 있었습니까"라는 직원의 질문이 나오자 "일절 없었습니다. 주식·펀드 다 처음입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 "예금·적금은 해보셨습니까"라는 직원의 물음에는 "네"라고 말했다.

직원이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수준은 어느정도입니까. 매우 높은 수준 아닙니까"라고 묻자, 문 대통령은 "그럴 수야 있겠습니까. '높은 수준' 정도로 (답을) 할까요"라고 답했다. 직원이 웃으며 "그래도 대통령이신데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문 대통령은 "매우 안 높습니다"라고 웃으며 답하기도 했다.

전산절차가 처리되는 동안 일부 직원은 문 대통령의 자서전인 '문재인의 운명'에 사인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또 "제가 농협의 오래된 고객이다"라고 소개했다. 이를 들은 한 직원이 "감사하다. 저희 농협은 민족자본 100%로 구성된 은행이다"라고 하자, 문 대통령은 "자부심을 가진 모습이 좋다"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가입 후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회장·이대훈 농협은행장을 비롯해 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최근의 한일관계를 염두에 두고 "이런 시기에 농협에서 펀드를 만들어 기쁘다. 저도 가입해 힘을 보태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미 성공한 기업이 아닌, 미래 발전 가능성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부담도 없지 않다"면서도 "판매 보수, 운용 보수를 줄여서 이익이 돌아가도록 했고 수익 절반은 소재부품 장비에 지원하기로 했다. 아주 착한 펀드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반드시 성공시켜 많은 분이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제2, 제3의 펀드가 만들어지도록 앞장서 노력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가입한 펀드는 운용보수(0.5%)를 낮춰 수익률을 높였고, 운용보수의 50%를 기금으로 적립해 기초과학 분야의 발전을 위한 장학금 등으로 기부할 계획이다. 23일까지 판매 수탁고는 약 310억원에 이른다.

민병무 기자 min66@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농협금융 ‘광고모델 대통령 문재인’ 덕봤다...생애 첫 펀드가입에 홍보효과 톡톡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