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미안하다"…'노노재팬' 운영자가 밝힌 사이트 개설 이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강제징용 피해자 이춘식 할아버지 위로와 공감의 표시"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일본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대체할 제품까지 알려주는 '노노재팬' 운영자가 사이트 개설 비화를 밝혔다.

18일 오후 방송된 JTBC '뉴스룸'에는 노노재팬 사이트를 개설·운영하는 김병규 씨가 출연했다. 그는 세간의 화제를 불러모은 '노노재팬'의 인기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했고 놀라고 있는 상태"라고 기쁜 심경을 전했다.

'노노재팬' 운영자 김병규 씨. [JTBC 방송화면 캡처]
'노노재팬' 운영자 김병규 씨. [JTBC 방송화면 캡처]

그러면서 김 씨는 "강제징용 피해자인 이춘식 할아버지로 인해 사이트를 만들게 됐다"고 사이트를 개설 이유를 밝혔다.

그는 "(이춘식 할아버지가) 17세 때 강제징용됐다 최근에야 배상 판결을 받은 거로 알고 있는데 그로 인해 수출 제재가 발생하고 한일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나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고 미안하다고 말씀하신 기사를 보고 마음이 아팠다"며 "관심받아야 되고 배상받아야 될 분들이 잊혀지는 것 같아 강제징용 피해자분들을 위한 그런 위로와 공감의 표시로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김 씨는 "'감정적인 대응'이라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라며 "불매운동을 강제한다면 감정적일 수 있으나 지금 펼쳐지는 운동을 보면 이성적이라고 생각한다. 반대로 일본의 혐한 단체들이 하는 행동과 비교해 보면 불매운동이 얼마나 이성적인 건지 더 잘 알 수 있다"고 했다.

김 씨는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못할 거라는 의견은 저도 어느 정도 동의한다"며 "그런데 불매운동이라는 게 어느 정도 장기화된다거나 성공적으로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불매운동이 왜 시작됐고 어떤 걸 말하고 싶은 건지 전달하는 것도 큰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불매운동 자체가 의미 있다"고 덧붙였다.

또 소상공인 등 의도치 않은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도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라며 "실제로 많은 사용자분께서 메일을 보내준다. 이런 업체는 사실 친한 기업이고, 소상공인이 피해를 받을 수 있다는 의견을 많이 보내주신다. 그래서 최대한 빨리 기술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현재 노노재팬에) 올라가 있는 브랜드의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서 사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페이지를 추가하려고 한다. 커뮤니티의 순기능을 이용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한편, 노노재팬(https://nonojapan.com)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 웹페이지로 불매 제품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대체 상품 정보까지 공유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접속자들이 일본 제품과 대체 상품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현재 60여개의 일본 제품이 게시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안하다"…'노노재팬' 운영자가 밝힌 사이트 개설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