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경찰, '가사도우미 성폭행 의혹' 김준기 전 회장에 '범죄인 인도 청구' 요청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경찰이 가사도우미 성폭행 의혹을 받고 있는 김준기 전 동부그룹(현 DB그룹) 회장에 대해 법무부에 범죄인 인도 청구를 요청하기로 했다.

경찰청 외사수사과는 17일 "김 전 회장이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체류 기간을 연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준기 전 동부그룹(현 DB그룹) 회장. [뉴시스]
김준기 전 동부그룹(현 DB그룹) 회장. [뉴시스]

김 전 회장은 비서와 가사도우미를 성폭행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에 대해서는 인터폴 적색수배가 발부된 상태이며 여권 또한 현재 일시적 무효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전 회장은 처음에 유효한 여권으로 미국에 들어간 이후 체류 기간만 연장하고 있어, 현재 그를 강제로 국내로 들여보내기는 어려운 상태라는 것이 경찰 측 설명이다. 미국은 인터폴 적색 수배만으로는 검거 또는 송환이 불가능한 국가다.

이에 대해 경찰은 김 전 회장 측이 제도상 허점을 이용해 미국에서의 체류를 이어가고 있을 가능성을 의심하면서 연장 신청이 현지에서 거부될 수 있도록 국제공조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또 김 전 회장의 실질적 송환을 위해 그에 대한 범죄인 인도를 청구해줄 것을 법무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미국은 인터폴 적색수배만으로는 검거, 송환이 불가능하다"며 "범죄인 인도를 통해서만 피의자 송환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찰, '가사도우미 성폭행 의혹' 김준기 전 회장에 '범죄인 인도 청구' 요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