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中, 우주정거장 '톈궁 2호' 남태평양 낙하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내 추락위험은 없으나 감시 지속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국 우주정거장 ‘톈궁 2호’의 대기권 재진입을 관측하고 있다고 16일 오후 밝혔다.

톈궁 2호는 2016년 9월 발사한 중국의 실험용 유인 우주정거장으로 무게 8.6톤, 길이 10.4m, 직경 3.4m 크기다.

텐궁 2호 낙하 예정 지역 [과기정통부 제공]
텐궁 2호 낙하 예정 지역 [과기정통부 제공]

지난 7월 13일, 중국 유인우주국이 ‘톈궁 2호’ 폐기를 위한 대기권 재진입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우주위험감시기관인 한국천문연구원(이하 ‘천문연’)과 함께 본격적인 감시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4월 통제불능 상태에서 대기권으로 재진입해 많은 우려를 낳았던 ‘톈궁 1호’와 달리, 중국 유인우주국은 ‘톈궁 2호’가 통제계획에 따라 안정적으로 낙하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유인우주국은 7월 19일(시간 미정, 베이징 기준) ‘톈궁 2호’를 대기권으로 재진입시킬 예정이며, 대기와의 마찰에 따라 연소하고 남은 잔해물이 서경 160도~90도, 남위 30~45도 범위의 남태평양 해역에 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천문연에 따르면 ‘톈궁 2호’는 16일 오후 1시6분 현재 원궤도(고도 386km~378km)에 위치하고 있으며 낙하를 위한 궤도 변화는 보이고 있지 않다.

과기정통부는 현재 ‘톈궁 2호’의 한반도 추락 가능성은 극히 낮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궤도변경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中, 우주정거장 '톈궁 2호' 남태평양 낙하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