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카드사 노조, 결국 '파업 철회' 결론…만장일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카드 수수료 하한제 발의와 이인영 원내대표의 농성장 방문 결정적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카드사 노조가 파업을 선언한 지 약 3개월여 만에 철회를 결정했다. 노조의 이같은 결정엔 카드수수료 하한제 발의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농성장 '깜짝' 간담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카드사 노조는 15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국제회의장에서 대의원 대회를 열고 총파업 취소를 결정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투표 결과 만장일치로 취소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4월 12일 카드사 노조가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사진=아이뉴스24 DB]
4월 12일 카드사 노조가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사진=아이뉴스24 DB]

이날 철회가 결정되면서, 노조는 지난 4월 8일 이후 약 3개월 만에 파업 카드를 다시 회수했다.

작년 11월 26일 금융당국의 카드 가맹점 수수료 개편방안 발표 이후, 카드사 노조는 금융위, 청와대 앞 1인 시위, 천막 농성 등으로 카드수수료 하한제 법제화, 레버리지 규제완화, 부가서비스 축소 등의 의견을 개진해왔다.

그러다 지난 4월 8일엔 금융위원회 앞에서 합동대의원대회를 열고 정부 당국의 입장 변경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여당 원내대표 움직이고, 법안 발의되고…정치권 움직이자 파업 카드 철회

노조의 이 같은 입장 변화엔 정치권의 움직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여당이 노조의 요구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내놨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카드수수료 하한제 법안을 발의하고, 지난달 17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노조 농성천막을 찾아 레버리지 규제 완화에 대해 당 내부와 금융위를 통해 방법을 찾아보겠다는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노조는 "정무위원회 고용진 의원이 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당국서 레버리지 배율 규제 완화와 부가서비스 축소를 검토하는 등 상황이 변화했다"며 철회 이유를 밝혔다.

향후 국회와 정부의 입장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여전법 개정안과 금융 당국의 대응을 지켜본다는 게 노조 측의 방침이다.

두성학 사무금융노조 여수신업종본부장은 향후 계획에 대해 "카드수수료 하한제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정치권과 접촉할 계획"이라며 "내년 총선을 대비해 정치권에서 영세 가맹점에 대한 카드수수료 인하 이슈가 다시 불거질 수 있는 만큼, 대외 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서상혁 기자 hyuk@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드사 노조, 결국 '파업 철회' 결론…만장일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