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경두 해임안' 때문에…본회의 못 여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교섭단체 3당 회동서 이견 재확인…합의 불발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두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닷새 남은 6월 임시국회가 진통을 겪고 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당은 북한 목선 입항 사건, 해군 2함대 사령부 허위 자수 사건 등 잇단 군(軍) 기강 해이의 책임을 물어 정 장관 해임건의안을 표결에 부쳐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본회의 일정을 잡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보수 야당은 정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을 위해 오는 18일과 19일 두 차례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회법에 따르면 해임건의안은 제출 후 첫 본회의에 보고한 뒤 24시간 이후 27시간 이내에 표결해야 한다. 민주당은 19일만 본회의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안 등 계류 안건을 처리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15일 회동했지만 본회의 일정 합의에 실패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15일 회동했지만 본회의 일정 합의에 실패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갖고 본회의 일정을 협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정쟁을 위한 의사일정에 동의할 수 없다"며 "민생 추경을 위한 의사일정으로 일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경을 볼모로 삼아도 너무 많이 삼는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오 원내대표는 "추경 처리를 위해 19일만 (본회의를) 잡아야 한다는 것은 집권 여당의 거수기만 하라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 입장이 너무 강고해 계속 만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을까 싶다"고 말했다.

여야 이견이 워낙 팽팽해 최악의 경우 6월 임시국회가 본회의 없이 끝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할 경우 추경안은 좌초될 수밖에 없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이영훈 기자 rok665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경두 해임안' 때문에…본회의 못 여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