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윤석열 청문회 8일 막 오른다…여·야 격돌 예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도덕성 의혹은 처가 집중…검찰개혁·황교안 도마 오를 듯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사건 특검 수사팀장을 맡았고, 문재인 정부에서는 서울중앙지검장에 파격 발탁되는 등 화려한 이력 만큼이나 정치적 무게감도 남다른 인물이어서 어느 때 보다 뜨거운 청문회가 될 전망이다.

쟁점도 많다. 우선 윤 후보자의 재산과 관련해서는 아내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윤 후보자가 신고한 재산 66억73만원 가운데 63억9천671만8천원이 김 대표 재산이기 때문이다. 윤 후보자 본인 재산은 2억401만원이다. 야당은 김 대표의 재산 증식 과정에 위법성은 없는지 철저히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야당은 또 윤 후보자 장모가 여러 차례 송사에 휘말린 적이 있다는 점에서 윤 후보자가 사건에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도 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8일 열린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8일 열린다.

윤 후보자와 막역한 사이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 윤모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서장은 2012년 육류 수입업자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게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수사받던 중 해외로 도피했다. 야당은 이 과정에 윤 후보자가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윤 후보자가 1982년 8월 병역검사에서 '부동시(짝눈)' 판정을 받아 병역 면제된 점도 논란거리가 될 수 있다.

정책적으로는 최근 정치권의 핵심 이슈인 사법개혁과 관련, 윤 후보자가 어떤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 지난 4월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검·경 수사권 조정안 모두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밖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청문회 변수로 꼽히는 이례적인 상황도 연출되고 있다. 윤 후보자는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이던 2013년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 수사를 맡으면서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윗선의 외압 의혹을 폭로한 적이 있다. 윤 후보자가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을 맡았던 점도 박근혜 정부 때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황 대표에게는 부담이다. 여당은 야당의 공세에 맞서 관련 의혹을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여야는 청문회를 앞두고 법사위원 교체를 통해 화력을 보강하는 등 총력전 태세를 갖추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김진태 의원을 공격수로 내세웠다. 다만 김 의원을 비롯해 여상규 법사위원장, 김도읍·이은재·장제원·주광덕 의원 등 한국당 청문위원 모두가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고발된 상태여서 검찰 수사를 앞두고 공세에 총력을 쏟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석열 청문회 8일 막 오른다…여·야 격돌 예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