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야권 들쑤신 '심상정 해고' 후폭풍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손학규·정동영·이정미 "민주당이 정개특위 맡아라"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교섭단체 3당의 정치개혁·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재분배 합의가 야권을 들쑤신 모양새다.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았던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사실상 해고되자 정의당이 범여권 공조 파기를 언급한데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가세하면서 야권 전체가 뒤숭숭하다.

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민주평화당·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이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을 교체하라는 자유한국당의 집요한 떼쓰기에 굴복하고 말았다"며 "민주당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선거제도 개혁을 열망하는 국민들이 매우 우려스러운 눈길을 보내고 계신다"고 지적했다.

앞서 교섭단체 3당은 정개·사개특위 위원장을 의석수 순서에 따라 한 자리씩, 즉 민주당과 한국당이 나눠 맡기로 했다. 선택권은 민주당이 쥐고 있지만,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은 한국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게 될 경우 패스트트랙에 태운 선거제도 개혁안이 무산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이정미 정의당·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왼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이정미 정의당·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들은 "이번 합의로 정치개혁 논의의 주도권이 반개혁 세력인 한국당에 넘어간다면 선거제도 개혁은 한 순간 물거품으로 사라지고 여야 4당의 개혁 공조까지 흔들릴 수 있다"며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대표는 앞서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정개특위를 한국당에 내주는 건 어떤 일이 있어도 안 된다"며 "지금 한국당을 어르고 구슬리는 게 민주당에 득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정부 여당의 개혁 정책에 가장 힘을 실어줬던 정의당과 야3당의 개혁 공조가 어그러지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손학규 대표는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정의당에 양보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같은 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간 어렵사리 이뤄낸 합의에 찬물을 끼얹는 듯한 엇박자는 당 대표의 월권"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손 대표의 발언은 굉장히 부적절하고 경솔하며 해당행위"라고 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권 들쑤신 '심상정 해고' 후폭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