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美 시장에 부는 '김치' 바람…풀무원, 월마트 통해 현지 공략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업계 최초 월마트 전 매장에 한국산 김치 '나소야' 공급…사업 '청신호'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김치 세계화'에 나선 풀무원이 국내 김치 제조사 중 최초로 월마트에 납품,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섰다. 미국은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면서 한국 김치를 많이 수입하는 나라 2위에 올라 있다.

풀무원은 글로벌 최대 유통사인 미국 월마트와 미국 동부 유통 강자인 퍼블릭스 전 매장에 입점해 김치 판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월마트 3천900개 매장, 퍼블릭스 1천100개 매장 등 미국 내 5천 개 매장에 김치를 공급함으로써 미국 현지 시장에 본격 진출한 것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미국 교민 시장은 한국에서 쌓은 브랜드 명성으로도 어느 정도 실적을 기대할 수 있다"며 "하지만 미국 현지 시장은 진입 장벽 자체가 높고, 더구나 1위 유통사인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한다는 것은 품질, 맛, 수익성, 생산력 등을 모두 인정받아야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풀무원 김치 [사진=풀무원]
풀무원 김치 [사진=풀무원]

앞서 풀무원은 지난 5월 전북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글로벌김치공장을 준공했으며, 이곳을 풀무원 김치 수출의 전초기지로 삼는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곳은 IoT(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팩토리'로, 재료 입고부터 포장,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했다. 또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기술로 재고관리까지 실시간으로 해 미국, 중국, 일본 등 각 수출국의 배송 시간을 고려한 최적의 숙성도로 김치를 출고한다.

풀무원은 2년간 월마트의 까다로운 심사 끝에 김치 입점에 성공했다. 월마트가 풀무원 김치를 택한 이유는 ▲미국 전 지역 커버 가능한 유통망 ▲한국에서 만든 본토 김치라는 점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 해결 ▲32년째 김치박물관을 운영한 전통과 진정성 등 크게 4가지다.

풀무원 관계자는 "1991년 일찍 미국에 진출해 2016년 미국 두부 1위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하며 전역을 유통할 수 있는 물류망을 갖춘 것이 주효했다"며 "김치 냄새 제거를 위해 젓갈을 빼며 '비건푸드'로 각광 받고 있고, '비건 시장'도 성장하고 있어 전망이 밝다"고 말했다.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 전경 [사진=풀무원]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 전경 [사진=풀무원]

풀무원은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김치를 만들어 약 30일 후 미국 길로이 풀무원USA김치물류창고로 보낸다. 익산에서 길로이까지 거리는 지도상으로 9천257km다.

풀무원은 제조에서 배송, 유통까지 전 과정에 풀무원의 김치 발효 노하우가 축적된 '김장독쿨링시스템'을 적용해 김치유산균이 살아있는 아삭하고 신선한 김치를 미국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또 미국에 수출하는 풀무원 김치는 '나소야' 브랜드를 달고 판매한다. 나소야는 풀무원USA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대표 두부 브랜드다. 품목은 썰은김치 매운맛과 썰은김치 순한맛, 깍두기 순한맛, 백김치 등 총 4종이다.

이준화 풀무원식품 CM(Category Manager)은 "지난 2013년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가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후 김치가 미국인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며 "이후 미국인들은 김치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과 같은 건강식품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생겨 김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내 아시아인의 구매력 상승과 함께 아시안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고 BTS등 한류 열풍은 미국 밀레니얼 세대까지 한식에 대한 허들을 낮춰주고 있다"며 "미국 비건식품 시장도 성장하는 등 김치사업을 본격 시작하는 입장에서 다양한 호재가 작용하고 있는 만큼, 미국 현지 시장 진입을 더욱 확대해 빠른 시간 안에 풀무원 김치를 미국 넘버원 제품으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시장에 부는 '김치' 바람…풀무원, 월마트 통해 현지 공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