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영장 신청에 민주노총 굴복 시도 반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경찰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18일 영등포경찰서는 지난해 5월 21일과 올해 3월 27일부터 4월 3일까지 총 4차례에 걸쳐 국회 앞 민주노총 집회에서 발생한 각종 불법행위와 관련해 김 위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뉴시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뉴시스]

경찰 관계자는 "도주 및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구속영장 신청 이유를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바로 입장문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성명서를 통해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 정책 추진에 거세게 저항하는 민주노총을 굴복시키기 위한 시도이며,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극우 집단들의 끊임없는 민주노총 때리기에 대한 편승"이라며 "정부가 자본의 탐욕과 구태에 무릎 꿇고 이전과 다름없이 후진국형 저임금·장시간 노동체계를 유지하고 악화시키겠다는 의도를 보인 이상, 민주노총의 답변은 확실해졌다"고 밝혔다.

한편, 김명환 위원장은 지난 7일 공무집행방해,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면서 취재진을 향해 경찰 조사의 부당성을 에둘러 주장했다.

그는 "지난 3월과 4월 벌인 저항은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악순환에 빠진 한국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투쟁이었다"며 "정부에 대한 규탄과 저항이었고, 국회에 온몸을 던진 문제제기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너무나도 정당한 투쟁 과정에서 벌어진 모든 결과에 따른 책임 역시 내게 있다"며 "당당히 경찰조사에 임하겠다. 민주노총의 사회적 책임과 위원장의 임무를 피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영장 신청에 민주노총 굴복 시도 반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