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100% 인재"…조명래 장관, 인천시 총체적 부실 비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수계 전환 담당 공무원의 매너리즘 때문에 발생했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인천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가 수계전환 시 매뉴얼을 따르지 않았고, 수질의 탁도를 측정하는 탁도계도 고장나는 등 총체적인 부실로 인한 사고였다는 것이 정부 조사결과 드러났다.

환경부는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인천 적수 사태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 [뉴시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 [뉴시스]

조 장관은 "인천의 내구 연한이 지난 노후화된 관은 14.5%로 전국 평균 수준"이라며 "아무 생각 없이 수계 전환을 한 담당 공무원의 매너리즘 때문에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탁도 등도 충분히 예측 가능하고, 부유물질 빼내는 것도 예상 가능한데 그 모든 것을 다 놓쳤다"며 "현장에서 담당자들이 답을 제대로 못할 뿐 아니라 숨기는 듯한 느낌도 받았다. 현장 다녀온 뒤 '인재'라는 것을 확신했다"고 지적했다.

조 장관은 인천시의 초동 대처도 미흡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인천시가 환경부 전문가와 현장에 가기까지 10일이 걸렸다"며 "그동안 피해와 고통도 길어졌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이달 29일까지 수계 변환에 따른 정수지 배수관 흡수관 등의 청소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후에도 부유물질은 간헐적으로 나올 수 있어 완전하게 정상화되려면 한 달 이상 걸린다는 게 조 장관의 설명이다.

인천 붉은 수돗물 사례는 향후 백서로 발간할 예정이다. 조 장관은 "필요하다면 매뉴얼도 보완하고 수계 전환 시 송수, 배수, 급수 방침을 더 정교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 장관은 "있는 매뉴얼도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이번 사태는 인재 측면이 강하다"며 "이번 경험 바탕으로 매뉴얼 관리 지침도 강화하고 감사원 감사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이날 사전 대비와 초동 대처가 미흡해 발생했다는 환경부 발표에 따라 적수 사태의 책임을 물어 김모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장과 이모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 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태와 관련해 외부 감사기관에 감사를 의뢰하고, 추가 인사조치도 하겠다는 방침이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100% 인재"…조명래 장관, 인천시 총체적 부실 비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