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범부처 민·관 '5G+ 실무위' 가동…'5G코리아' 가속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0개 부처 및 업계 참여 …5G+ 전략 실행계획 등 논의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5세대 통신(5G) 주도권 강화를 위한 범부처 민관합동 5G+실무위원회가 꾸려진다.

정부는 지난 4월 발표한 '5G+ 전략'의 범국가적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범부처 민‧관 합동 '5G+ 실무위원회'를 구성, 31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실무위원회는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을 위원장으로 10개 관계부처 담당 실‧국장, 민간위원 18명 등 29명으로 구성돼 5G+ 전략산업 육성 등 5G+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한다.

정부에서는 과기정통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방송통신위원회가 함께한다. 여기에 통신사‧제조사 임원, 5G+ 전략산업 분야별 중소‧중견기업 대표 등도 참여한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범부처 민관 5G+ 위원회가 가동된다. 사진은 앞서 열린 민관 간담회.
민원기 과기정통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범부처 민관 5G+ 위원회가 가동된다. 사진은 앞서 열린 민관 간담회.

앞으로 현장 의견을 반영해 5G+ 전략산업 육성, 범부처 및 민‧관 협력 방안의 구체화, 초기 시장 활성화를 위한 투자 유인과 애로사항 해소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민원기 차관은 "5G 글로벌 퍼스트무버라는 공동의 목표로 10개 부처와 다양한 분야 업계 전문가들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며, "민‧관이 기술과 시장의 빠른 변화에 공동 대응하고, 5G 기반 신산업 육성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모든 정책적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1차 실무위원회에서는 정부의 '5G+ 전략 실행계획(안)'에 대한 안건 보고를 통해 올 하반기 주요계획과 5G+ 전략산업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산업분야별 업계‧전문가 의견과 5G 기반 신사업 추진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5G 시장의 조기 활성화와 글로벌 진출 방안을 지속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실무위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과기정통부 장관과 민간 전문가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6월 중 열고 민‧관의 역량 결집 및 5G+ 전략 실행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

아울러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확대,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 인프라 구축, 5G 기반 스마트공장 핵심기술 실증 등 ’19년 추경 예산 확보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범부처 민·관 '5G+ 실무위' 가동…'5G코리아' 가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