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종합] 이효성 "중간광고, 지상파 경영난 해소 유일 수단 아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주52시간제·광고급감·재난방송 등 논의…방발기금 분담 입장도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지상파방송사가 경영난 해소를 위해 요구하고 있는 중간광고 도입에 대해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가 관련 의견을 수렴했다. 재난방송을 철저히 이행해달라는 당부도 덧붙였다.

지상파 3사는 광고 급감 등 해소 책으로 중간광고 도입 허용을 요구하고 있다. 또 일부 PP 등에 대한 기금 의무 부과 등 부담 해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다만 이날 자리에서 기금 분담 등 의견이 공식적으로 거론되지는 않았다는 게 방통위 측 설명이다.

28일 오전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서울 서초구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등 지상파방송3사 사장단과 간담회를 열고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이 위원장은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상파방송사들의 현안 등을 청취했다. 특히 지상파방송사들이 요구하고 있는 중간광고 도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효성 위원장은 "8년간 지상파방송사의 광고매출이 41%나 줄어드는 등 지상파방송사의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다"면서도 "중간광고 도입 등 요구사항을 듣겠지만, 중간광고 도입이 경영악화를 막을 유일한 수단은 아님을 알아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이 28일 서울 서초구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조찬간담회를 열고 지상파방송3사 사장단과 업계 현안을 논의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이 28일 서울 서초구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조찬간담회를 열고 지상파방송3사 사장단과 업계 현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주 52시간제 시행, 방송광고 급감 등 현안도 다뤄졌다.

특히 이날 지상파 3사 사장단은 방송통신발전기금 분담율·대상사업자 조정, 정부광고법 시행 등을 의제로 준비해간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나 CJ ENM 등 포털이나 일반 PP 등도 기금을 분담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 다만 이를 공식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다는 게 방통위 측 설명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광고규제 개선에 대한 논의, 특히 중간광고 도입을 주로 이야기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주52시간 근로제 도입에 대해 "질 좋은 콘텐츠의 지속적 생산을 위해 양질의 근로환경은 필수적이며, 주 52시간제가 방송현장에서 안착될 수 있도록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도 이 위원장은 지난 4월 강원 영동지역에서 발생한 산불에 재난방송이 신속성·신뢰성 측면에서 미흡했다고 지적하고, 정부가 마련한 재난방송 개선대책에 포함된 재난 시 대피요령 등 실질적 정보 제공, 수어 재난방송 실시 등을 통해 충실한 재난방송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 이효성 "중간광고, 지상파 경영난 해소 유일 수단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