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해찬 "버스 준공영제 정부 지원 방안 협의 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버스요금 4년마다 인상…경기도·노조 협의해 결정할 것"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버스노조 파업과 관련, "현재 지방자치 사무로 돼 있는 광역버스를 국가 사무로 전환하고, 정부가 준공영제를 지원하는 방안을 찾아보려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가진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다른 데는 큰 문제가 없는데 경기도가 준공영제를 어디까지 할지 버스 노조와 협의하고 있고 당 정책위원회와도 조율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버스요금은 4년에 한 번씩 인상하는데 이번이 4년째라 올려야 하는 해"라며 "얼마나 올릴지는 지방자치단체마다 다르다. 서울시는 준공영제라서 지방자치단체가 결정하는 것이고, 경기도는 개별 사업장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얼마나 인상할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 대표는 또 "서울시는 주 47.5시간 근무여서 관계없지만 경기도는 주 52시간 근무제로 증차요인이 발생하는 게 다르다"라며 "요금을 얼마나 인상할지 버스 노조와 경기도가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 대표는 국회 정상화와 관련, 자유한국당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거꾸로 된 이야기 아니냐"라며 "그쪽에서 점거 농성을 하고 (국회 의안과) 사무실 팩스를 막고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을 감금한 걸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국회선진화법은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만든 것으로 그 법이 무너졌다는 자체가 심각한 문제"라며 "한국당이 정중하게 사과하고 그 이후 국회를 정상화하는 게 올바른 절차"라고 주장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해찬 "버스 준공영제 정부 지원 방안 협의 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