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명품은 免, 패션은 百"…스마트 유커 등장에 쇼핑지도 변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노동절에 韓 찾은 유커, 여성·남성 패션 구매 ↑…"구매품목 구분해 쇼핑"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백화점을 찾는 중국인 쇼핑객들의 쇼핑 지도가 변화하고 있다. 그동안 유커들은 백화점에서 '명품'과 '화장품'을 주로 찾았지만, 최근 스마트 유커들이 늘어나며 면세점에선 '명품·화장품', 백화점에선 '패션 상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소비 패턴이 바뀌고 있어서다.

5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이번 중국 노동절 기간인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일까지 중국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중국인 매출은 31.8%를 기록했다. 이는 오랜만에 두 자릿수 신장률이자, 올 들어 가장 높은 수준이다.

또 노동절 기간 동안 유커들이 구매한 상품 장르를 살펴본 결과, 여성패션이 86.0%를 기록하며 전체 신장률 1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그동안 쇼핑 목록 상위권을 지켜온 명품(43.3%)과 화장품(2.4%) 신장률을 제쳤기 때문이다.

이는 2016년 노동절 기간과 비교해서 살펴보면 유커들의 장바구니의 변화가 더욱 확실하게 보인다.

불과 3년전만해도 유커들의 쇼핑목록 1순위는 명품이 독보적이었고 화장품 장르가 뒤를 이었으나, 올해는 여성의류가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고 럭셔리 남성 장르가 처음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는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구매할 품목을 구분해 쇼핑을 하는 스마트 유커들이 늘어나며 생겨난 변화로 볼 수 있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 담당은 "2016년을 기점으로 시내면세점이 늘며 유커들이 화장품은 가격 경쟁력이 높은 면세점에서 구매하고 여성·남성 의류는 보다 다양한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며 "명품의 경우 면세점은 가격이 낮은 반면, 신상품 및 한정판은 찾기 어렵기 때문에 여전히 개별관광객을 중심으로 백화점을 찾고 있다"고 분석했다.

유커들이 여성패션 브랜드 매장에서 쇼핑하고 있는 모습 [사진=신세계백화점]
유커들이 여성패션 브랜드 매장에서 쇼핑하고 있는 모습 [사진=신세계백화점]

올해 처음으로 유커들의 쇼핑목록 상위에 오른 럭셔리 남성의 약진도 눈에 띈다. 유커들이 많이 찾는 명동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경우 6층 남성전문관에 지난해 6월과 7월 구찌 맨즈와 디올 옴므를 선보이는 등 럭셔리 브랜드를 강화했고, 이번에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 노동절 기간 본점 남성전문관의 중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61.5% 신장해 유커들의 관심을 증명했다.

이번에 매출 신장률 1위를 기록한 여성패션의 경우 예전에 한류 스타의 화장법이 인기를 끌며 한국 화장품의 매출이 늘었던 것과 같이, 최근 한류 스타들의 패션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며 매출이 급상승했다.

실제로 이번 노동절 기간 여성패션 중에서 영 캐주얼 패션은 15% 신장한 반면, 컨템포러리 의류는 90.6%의 매출 신장률을 나타내며 여성패션 전체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이에 신세계백화점은 외국인 고객이 많이 찾는 본점, 강남점, 센텀시티점에서 이달 말까지 중국인 고객 마케팅을 이어가며 노동절 이후 한국을 찾는 유커 수요를 공략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3~4년전까지만 해도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화려한 컬러감의 의류가 인기가 많았다"며 "최근에는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감각을 내보일 수 있는 컨템포러리 패션이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명품은 免, 패션은 百"…스마트 유커 등장에 쇼핑지도 변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