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우조선, 세계 최대 규모 도크서 VLCC 4척 동시 건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 세계 운항중인 VLCC 중 가장 많이 건조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대우조선해양 1도크에서 초대형원유운반선(이하 VLCC) 4척이 동시에 건조되고 그중 2척이 진수되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대우조선해양이 유럽지역 선주들로부터 수주한 VLCC 2척을 동시에 진수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1도크는 기네스북에도 등재된 세계 최대 규모로 길이 530미터, 폭 131미터에 달한다. 1도크는 길이 330미터, 폭 60미터에 달하는 VLCC급 선박 4척(2척 전선, 2척 반선)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규모다.

이번에 2척이 진수되고 나면 절반 정도 만들어진 나머지 2척은 도크에서 계속 작업이 진행된다.

이처럼 1도크에서 VLCC 4척이 동시에 건조되는 것은 세계 최대 규모의 도크를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서도 1993년 이후 26년 만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광경이 아니다. 특히 VLCC는 LNG운반선과 더불어 대우조선해양의 주력 선종으로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에 큰 힘이 되고 있는 선종이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중 대우조선해양이 전세계 운항중인 759척 VLCC 중 가장 많은 139척을 건조했으며, 수주잔량도 28척으로 가장 많다. 아울러 지난해 전세계에서 발주된 44척의 VLCC 중 16척을 수주해 가장 높은 실적을 보였으며, 올해도 현재까지 10척 중 6척을 수주한 상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VLCC의 경우 동일한 설계와 사양을 적용하여, 반복 건조 효과를 극대화해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있다"며 "이번 1도크 4척 동시 건조가 그 결과 중 하나다"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우조선, 세계 최대 규모 도크서 VLCC 4척 동시 건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