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소확행을 즐기자”…혜민 스님과 함께 한 마음 치유 시간 150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박은희 기자] “행복하려고 해도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건 마음을 어디다 두는가에 따라서 그 마음을 둔 대상이 우리한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혜민 스님은 5일 오후 7시 30분 서울 광진구 건국대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진행된 ‘혜민 스님 북잼콘서트’에서 불행을 느끼는 원인에 대해 이 같이 설명했다.

그는 “좋은 것에 마음을 두면 그것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선택은 내가 하는 것”이라며 “의도적으로 내가 좋은 곳에 마음을 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꿀 수 있다면 내가 노력해서 바꾸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마음을 최대한 긍정적인 곳에 두면 나한테 좋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혜민 스님 북잼콘서트’ 현장. [인터파크]
‘혜민 스님 북잼콘서트’ 현장. [인터파크]

또 “인생의 몇 가지 하이라이트만 행복이라고 생각하면 행복이 가끔씩 온다”며 “그러면 나도모르게 행복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견뎌야 되는 시간이 되고 만다”고 지적했다.

그는 “돈이 없으면 없는 대로 상황이 안 좋으면 안 좋은 대로 그 가운데서도 행복해야 된다”며 “그래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소확행을 많이 하자”고 권유했다.

아울러 “삶에 감사할 줄 알고 찾아보면 행복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며 “스스로가 자주 느낄 수 있을 때 행복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스님은 “친한 친구들이 가져다주는 큰 즐거움 중 하나는 내가 평소에 안 하거나 생각해보지 않은 것을 친구 덕분에 소개를 받고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친구를 통해서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살면서 인생이 전환되는 순간이 있는데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나 스스로가 변하고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며 “행복을 친한 친구와의 만남에서도 찾아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혜민 스님 북잼콘서트’ 현장. [인터파크]
‘혜민 스님 북잼콘서트’ 현장. [인터파크]

또 “생각을 생각으로 없앨 수는 없다. 생각을 다른 카테고리의 일로 바꿔야 된다”며 “가장 효과적인 것이 운동이다. 운동을 하면 생각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몸에 있는 감각에 집중할 수 있는 호흡 명상도 좋다”고 추천했다.

이어 “그래도 생각을 생각으로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묻는다면 ‘걱정아, 그 일이 일어나면 걱정하자’ 이렇게 걱정에 대고 생각으로써 얘기를 해버리면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콘서트는 제주도·통영·대구·진주·울산·세종 등 전국 각지에서 온 관객들이 혜민 스님을 만나기 위해 객석을 채웠다. 스님은 고마움을 담아 이들에게 준비해 온 선물을 전했다.

‘혜민 스님 북잼콘서트’ 현장. [인터파크]
‘혜민 스님 북잼콘서트’ 현장. [인터파크]

스님의 열창으로 무대가 마무리됐고 그는 “봄인데 ‘고엽’을 불러서 죄송한데 할 수 있는 노래가 이것밖에 없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스님은 이후 평소 자주 받는 상담 내용 중 ‘부모와의 관계’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 상처를 극복하는 법’ ‘진로선택 시 가장 중점둬야 하는 부분’ ‘부부관계에서 사랑을 유지하는 법’ 등에 대한 소신을 전했다.

15분 간 명상의 시간을 가진 뒤 위로와 용기를 나누는 고민상담 Q&A 코너, 사인회 등을 이어가며 그는 관객들을 위한 힐링의 시간을 함께 했다.

혜민 스님은 특유의 편안하고 따뜻한 소통법으로 현대인들의 힐링멘토로 불린다. 그는 이날 복잡하고 소란한 세상 속 나 자신을 잃어가는 사람들에게 나에게로 돌아가는 시간을 선사했다.

한편 인터파크의 22번째 북잼콘서트인 이날 행사는 베스트셀러 작가 혜민 스님이 3년 만에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을 펴낸 기념으로 마련됐다.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확행을 즐기자”…혜민 스님과 함께 한 마음 치유 시간 150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