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건강기능식품인 폴리코사놀, 4주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개선에 도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박명진 기자] 건강기능식품이나 건강식품의 생활에 필수품으로 인식될 만큼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소비자 역시 직접 제품이나 원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따져 구매하는 똑똑한 소비자로 거듭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제조사가 여전히 제품의 특성을 상세하게 알리지 않아 소비자들의 혼동을 야기한다.

최근 화두는 단연 ‘폴리코사놀’.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폴리코사놀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자주 등장할 만큼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폴리코사놀은 식물의 왁스에서 추출된 두 개 이상의 알코올이 사슬과 같이 엮여있는 천연 혼합물을 총칭한다. 사탕수수를 비롯해 쌀겨, 녹차 잎 등 대부분 식물에도 들어 있으며, 좋은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리고, 나쁜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중·장년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원산지 등에 따라 달라지는 폴리코사놀의 효능 달라져

한가지 주의해야 될 점은 모든 폴리코사놀이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원산지와 성분, 함유량에 따라 효능에 크게 차이가 난다. 식물이 자라는 토양과 물, 볕 등 환경 요인의 차이에 따라 폴리코사놀 성분의 조성이 달라지는 것이다. 어떤 식물이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자랐는가가 효능을 결정한다.

쿠바 사탕수수
쿠바 사탕수수

다양한 폴리코사놀 중에서 한국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 및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다른 지역에서 재배된 사탕수수 또는 다른 식물에서 추출된 폴리코사놀의 경우 기능성이 인정되지 않았다. 다시 말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폴리코사놀’로 인정받은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하여 정제된 폴리코사놀 뿐이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쿠바국립과학 연구소(CNIC)에서 수십 년간 연구한 기술을 바탕으로, 특정 비율로 구성된 8가지 지방족 알코올을 추출 및 정제해 만든 폴리코사놀을 매일 20mg씩 꾸준히 4주간 먹은 결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 역시 1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운 콜레스테롤은 29.9% 상승했으며, 해로운 콜레스테롤은 29.9% 감소됐다.

국제임상약학회지에 실린 연구 결과도 눈길을 끈다. 고지혈증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실험군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서는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을, 다른 그룹에는 미국산 사탕수수에서 추출된 폴리코사놀을 5주간 복용하게 했다. 그 결과,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섭취한 환자군에서만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됐다. 원산지에 따른 폴리코사놀의 기능 차이에 대해 쿠바 국립과학연구소는 “알코올의 종류, 개수나 구성 비율이 다를 경우,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 식약처의 기능성 인정받지 않은폴리코사놀많아 구입시 확인 필요

폴리코사놀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통해 폴리코사놀 제품이나, 폴리코사놀이 함유 된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많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위해 폴리코사놀을 구매한다면 식약처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하는 과정은 필수다. 식품에 함유된 폴리코사놀은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 받지 않은 것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을 제외한, 다른 종류의 식물을 통해 얻은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라며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폴리코사놀을 제외한 다른 식물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은 한국 식약처에 아직까지 기능성 원료를 등재하지 못한 상태다”라고 설명했다.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아 정식으로 판매되는폴리코사놀 제품임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3가지다. 먼저 제품명, 제조사명,수입원, 유통기한등이 국문으로 누구나 확인하기 쉽도록 표기돼있는지 여부다. 두 번째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한글로고(그림:식품의약품안전처제공)가 삽입돼있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음’과 같은 기능성 관련 내용이 한글로 명확히 표시됐는지도 중요하다. 이를 확인한 뒤 제품을 구입한다면, 성분에 대한 걱정이 없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박명진 기자 pm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건강기능식품인 폴리코사놀, 4주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개선에 도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