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관영 "한국당 선거제 개혁 반대는 기득권 연연에 불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패스트트랙 최종 무산되면 '정치적 책임' 진다

[아이뉴스24 이솜이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선거제 개편을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내로남불'의 원조 정당이라 꼬집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한국당이 정부 여당이 야당의 말을 듣지 않고 불통한다고 주장하지만 선거제를 바꿔야한다는 국민의 목소리에 전혀 귀 기울이지 않고 있다"면서 "(한국당은) 비례성이 결여된 선거제도로 국회 의석의 다수를 차지했을 뿐 소수 의견을 묵살하는 지금의 선거제는 외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법 개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에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이 20일 의원총회를 통해 패스트트랙 추진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 당의 내부 균열이 이어지고 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정부 여당을 향해 '내로남불'이라 비난하지만 내로남불의 원조는 한국당"이라면서 "작년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은 선거제 개편의 필요성을 얘기한 바 있는데도 전혀 (선거제를) 고치려 하지 않고 노력도 안 한다"고 비판했다.

21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정책회의. [뉴시스]
21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정책회의. [뉴시스]

또한 김 원내대표는 "협치를 통한 선진정치를 가능하도록 하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개혁"이라면서 "선거제도가 바뀌면 이것은 한국당이 주장하는 개헌을 촉발하는 하나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당부했다.

그는 회의 직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각 정당과의 패스트트랙 공동 추진 방향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이 또 다른 양보를 하는건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당 내부에 여러 사정도 있기 때문에 어제 의총에서 도출한 결과가 마지막 안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 바른미래당이 자체 마련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법안이 패스트트랙 연계 처리 과정에서 충분히 관철되지 않으면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시사한 바 있다.

아울러 그는 "만약 패스트트랙 추진이 최종 무산되는 쪽으로 결정나거나 그 이상의 협상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그 부분을 책임지겠다고 (이미) 말씀드렸다"며 "이에 대해 정치적인 책임을 지는게 마땅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솜이 기자 cott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관영 "한국당 선거제 개혁 반대는 기득권 연연에 불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