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홍영표 "한국당 빼고 조속한 선거제 '패스트트랙' 이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 개혁입법 언급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패스트트랙 논의에 대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조속히 선거제 개편 단일안을 마련해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14일 당 원내 지도부 회의에서 "선거제 개혁은 지난해 12월 국회가 국민들에게 약속한 것"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의 전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언급하며 "선거제와 개혁법안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의지를 확인한 것. 선거제 개혁과 개혁입법 실현 의지로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 제안을 토대로 4당간 충분한 의견조율로 대표성과 비례성을 높이는 선거제도를 금명간 만들어낼 것"이라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안 관련 법 등 개혁입법도 (패스트트랙 대상에) 함께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패스트트랙 4당 연대 비판에 대해선 "여야 4당 공조를 의회 민주주의 파괴라고 주장하는 것은 궤변에 불과하다"며 "지난해 12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선거제 개혁 여야 합의문에 한국당의 이름도 분명히 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유치원 3법 방해로 한유총 불법 사태를 부른 것도, 극우 인사 추천으로 5·18 진상조사위 출범을 가로막은 것도 자유한국당 아니냐"며 "국회를 사사건건 멈춰세우는 비정상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전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비례성과 대표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단일안을 만들고, 빠른 시간 내 패스트트랙 절차를 진행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국회의원 10% 인원 감축, 비례대표 폐지를 골자로 한 한국당의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선 "헌법에 명시된 비례대표제를 없애는 위헌적 발상, 선거에서의 사표를 더 증가시키는 반개혁적, 반민주적 억지"라며 "한국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전향적 자세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영표 "한국당 빼고 조속한 선거제 '패스트트랙' 이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