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당정, 내년까지 미세먼지 드론·감시차량 전국 보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5만곳 실시간 감시 가능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정부와 여당이 2020년까지 드론과 이동측정 차량을 활용한 미세먼지 감시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국 대기배출 사업장 5만여곳에 대한 실시간 감시와 측정 차원이다.

1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실에 따르면 환경부는 오는 5월까지 '배출원 추적 매뉴얼'을 완성하고 각 지청과 지자체에 전달할 계획이다.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드론 및 이동측정 차량 사용법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오염물질 측정 방법 ▲데이터 해석 기법 ▲미세먼지 발생 지역의 오염사업장 특정 방법 ▲후속조치 방법 등이다.

지난 6일초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진 서울 여의도 모습
지난 6일초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진 서울 여의도 모습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해 드론 2대를 9일간 운영, 수도권 사업장 3천600여곳을 점검하고 57곳을 적발하는 시범운영을 실시했다. 매뉴얼은 그 후속 작업으로 환경부는 내년까지 드론과 이동차량을 이용한 미세먼지 단속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우선 이달 말까지 미세먼지 감지 드론 6대를 수도권과 영남권에 배치한다. 인천시와 부산시, 울산시 등 광역단체 3곳도 해당 드론 3대를 추가 구입했다. 미세먼지 감지 드론은 150m 상공에서 질소산화물, 암모니아, 미세먼지, VOCs 등 30여가지 대기오염물을 측정한다.

대기오염 센서와 함께 촬영 기능도 갖춰 후속 조치에 대비한 증거 수집도 가능하다. 환경부는 또한 하반기까지 미세먼지 이동측정 차량 3대도 투입할 계획이다. 별도의 시료채취나 전처리 과정 없이 실시간 정량 분석이 가능하다.

설훈 의원은 "국민 우려가 높아지는 만큼 실효적인 미세먼지 대책을 신속히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미세먼지 대책이 하루 빨리 도입되도록 예산 확보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당정, 내년까지 미세먼지 드론·감시차량 전국 보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