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구글-중기부, 앱 개발사 해외진출에 230억 지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창구' 프로그램으로 100개 개발사에 트렌드 교육 및 컨설팅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구글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앱 개발사 해외 진출 지원에 나선다.

구글 앱 플랫폼 구글플레이는 중소벤처기업부와 12일 서울 삼성동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창구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창구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의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과 앱·게임 개발사(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구글플레이에서 각 앞자(창+구)를 따왔다.

구글과 중기부가 앱 개발사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 '창구'를 12일 발표했다.
구글과 중기부가 앱 개발사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 '창구'를 12일 발표했다.

스타트업(start-up)을 넘어 국내 앱·게임 개발사의 성장 가속화를 돕는 이른바 '스케일업(Scale-Up)' 프로그램이다. 최대 230억원 내외를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은 지원금 외에도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창업 도약기에 있는 앱⋅게임 개발사(창업 3~7년 미만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구글플레이는 프로그램에 대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사 마케팅·홍보 지원과 함께 글로벌 시장 트렌드 및 진출 전략 교육, 앱 퀄리티 및 퍼포먼스 개선 지원, 구글 클라우드 활용 전략 교육 등 개발사 대상 전반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며, 창업진흥원은 프로그램 운영 총괄 및 자금 지원을 비롯해 사업 홍보,앱·게임 특화 전문기관 매칭을 통한 프로그램 제공을 담당한다.

또 창구 프로그램은 창업 3년에서 7년 미만인 앱·게임 개발사 100 곳을 대상으로 대국민 오디션을 진행해 다양한 연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관인 창업진흥원과 구글플레이 심사위원의 1차 서류평가를 통해 톱 100 개발사를 선발하며, 이들에게는 다양한 세미나 교육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톱100 개발사는 IT채널 OGN '100인의 선택, 턴업(Turn Up)' 프로그램에서 일반인과 전문가 평가단을 대상으로 한 대국민 오디션을 통해 톱60에 들기 위한 경쟁을 펼친다. 일반인(90명 내외)과 전문가(10인 내외)로 구성된 100인 평가단이 직접 기업별 콘텐츠를 체험한 후 첫인상부터 지인 추천 의향, 기호성, 편의성 등을 평가해 프로그램 참여 기업을 가려낸다.

선발된 톱60 개발사에는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자금이 제공되며 구글플레이는 퍼포먼스 개선 지원, 글로벌 시장 트렌드 및 진출 전략 교육, 홍보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중 별도 평가를 통해 선정된 게임 개발사에게는 지스타 2019에서 최종 쇼케이스를 진행해 게임 유저와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물론 기술 진흥 관련 정부 기관의 R&D 지원사업(최대 4억원)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제공된다.

민경환 구글 한국 안드로이드 앱·게임 비즈니스 개발 총괄 상무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구글플레이가 함께 힘을 합쳐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지닌 앱·게임 개발사를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을 출범하게 돼 기쁘다"며 "국내 개발사가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구글 내 다양한 팀이 효과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석종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스타트업을 지원할 때 민간의 전문성과 정부기관의 지원을 결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콘텐츠 고도화와 해외 시장 진출에 애로가 있는 스타트업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프로그램 진행 간에도 수요자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여 사업에 반영하며 더욱 프로그램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중기부, 앱 개발사 해외진출에 230억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