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대인의 탈모, 치료 후에도 관리 필요한 까닭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박명진 기자] 풍성한 머리숱은 건강함을 상징한다. 그러나 머리카락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탈락하고 새로 자라지 않아 고통받는 사람이 있다. 바로 탈모환자다. 해를 거듭할수록 탈모환자가 증가하면서 탈모관리나 탈모치료에 관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유전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인으로 탈모가 생기면서 탈모는 ‘중년 남성’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자신에게 탈모가 생길 리 없다고 생각해 탈모초기증상을 가볍게 넘겨 증상이 악화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발머스한의원 대구점 정보윤 원장
발머스한의원 대구점 정보윤 원장

후천적인 요인으로 탈모가 나타났다면 원인을 바로잡는 탈모치료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탈모가 나타난 원인은 무엇일까? 한방에서는 생활환경이나 생활습관으로 나타난 체열이 과해져 탈모를 유발했다고 바라본다.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 부적절한 생활습관 반복은 체내 불균형을 유발해 체내 과도한 열 생성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체열불균형으로 이어져 상체와 두피를 뜨겁게 만든다. 한방에서는 이를 ‘두피열(熱)’ 증상이라 정의했다.

두피로 과도한 열이 몰리는 두피열은 두피 유·수분 균형을 무너뜨려 각종 두피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두피증상에서 그치지 않고 어깨결림, 소화불량, 수족냉증 등 다양한 동반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체열순환 문제로 나타난 두피열을 개선하지 않으면 더욱 악화해 만성증상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탈모한의원에서는 문제를 유발한 몸속 장부 회복을 통해 두피열 개선을 돕는다. 체내 불균형을 유발한 몸속 문제를 개선하면 저하된 두피, 모발 건강을 회복해 새로운 모발이 자라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는 특징이다. 탈모치료에 사용하는 한약은 환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부작용 걱정을 덜 수 있어 탈모치료 부작용을 걱정한 환자에게 대안이 될 수 있다.

토양이 비옥해야 새싹이 자라 나무가 될 수 있는 것처럼 탈모 또한 올바른 치료와 꾸준한 두피관리가 필요하다. 한방에서는 치료 이후 의료진의 1:1 코칭을 통해 생활습관을 개선해 탈모관리를 돕는다.

꾸준한 탈모관리는 탈모 발현시기를 늦추거나 탈모치료 예후를 좋게 만드는 데 도움 될 수 있다.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반복하고 있었다면 이를 멀리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탈모를 관리하기 바란다.

박명진 기자 pm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인의 탈모, 치료 후에도 관리 필요한 까닭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