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BS스페셜' 입시코디 김주영을 찾아서…'김주영'은 과연 필요악 일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한때는 뒤주 책상이라고 불렸던 ‘예서책상’은 이제 없어서 못 파는 인기 아이템이 되었다. 대한민국을 강타한 드라마 ‘스카이캐슬’의 열풍. 단순히 재미와 흥미를 넘어 아득한 입시 현실의 단면을 마주하게 된 엄마들. 드라마로 인해 학원가는 지금 ‘입시 코디’ 관련 문의가 쇄도한다는데. 김주영 같은 ‘쓰앵님’이 있다면 우리 아이도 명문대에 갈 수 있을까.

'SBS스페셜' [SBS]
'SBS스페셜' [SBS]

김주영 같은 고액의 입시 코디는 실제로 존재할까. 김주영을 만나기 위해 찾은 곳은 대한민국 사교육의 최전선 ‘대치동’. 그 명성에 걸맞게 대로변에서부터 골목 사이사이마다 입시 컨설팅이라는 간판을 내건 학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2014년에 51개에 불과했던 컨설팅 학원은 최근 조사 결과 248개로 눈에 띄게 늘어났다. 과연 이곳에는 우리가 찾는 김주영이 있을까. “있을 수 있어요. 근데 절대 못 만나요. 대치동을 이 잡듯이 뒤져도 김주영 못 잡아내요.” 대치동 입시 컨설턴트의 답이다.

'SBS스페셜'  [SBS]
'SBS스페셜' [SBS]

공부만 잘해서는 안 된다. 내신은 물론 ‘자동봉진(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이라 불리는 비교과 활동까지 챙겨야 하는 학생부종합전형. 내신 관리만으로도 벅찬 아이들을 위해 엄마들이 발 벗고 나섰다.

학생부를 채우기 위해 매일 입시생처럼 산다는 엄마들은 “철인 5종 경기하다가 철인 10종 경기하게 만드니까”라고 말한다. 그뿐만이 아니다. 일명 ‘깜깜이 전형’이라고 불리는 학생부종합전형은 합격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보니 정보가 곧 돈이라는 것이다.

SBS스페셜 [SBS]
SBS스페셜 [SBS]

그렇다면 서울대 합격증을 받아든 학생들의 생각은 어떨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간 곳은 서울대생의 유튜브 채널 제작 현장이었다. 과연 이들에게도 김주영이 필요했을까. 그들이 밝힌 뜻밖의 사실. 학생들이 만난 김주영은 누구였을까.

SBS스페셜 [SBS]
SBS스페셜 [SBS]

존재는 하지만 만날 수는 없을 거라는 김주영을 수소문한 지 한 달. 드디어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낸 한 인물이 있었다. 고액 입시 코디에 대해 알려주겠다며 조심스럽게 입을 연 김 원장. “드라마에 나온 건 빙산의 일각입니다. 전체 윤곽의 1%도 안 돼요.” 과연 그의 정체는 무엇일까.

대치동 학원 선생님부터 현직 입시 코디까지, 김주영의 흔적을 쫓았던 한 달간의 기록. 입시 전쟁을 치르며 3년 동안 철인 10종 경기를 해야만 하는 아이들에게 입시 코디 김주영은 과연 필요악의 존재인 걸까. 24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되는 'SBS스페셜'에서 그 질문의 답을 찾아본다.

정상호 기자 uma82@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BS스페셜' 입시코디 김주영을 찾아서…'김주영'은 과연 필요악 일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