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빙과업계, 아이스크림 가격 인상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롯데·해태 등 제품 가격 줄줄이 인상…'가격정찰제' 도입해도 유명무실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가격 정상화'를 외치며 빙과업체들이 아이스크림 가격을 대폭 인상하고 나섰지만, 유통 채널별로 가격을 제각각 판매하는 탓에 인상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오는 4월 1일부터 편의점 전용 월드콘, 설레임(밀크) 가격을 1천500원에서 1천800원으로 20% 인상한다. 나뚜루 가격도 다음달 1일부터 유통점과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아이스크림, 디저트 등 총 20종의 가격을 평균 12.1% 인상한다. 인상 폭은 400원부터 1천 원까지다.

앞서 롯데제과는 지난해 말 '명가 찰옥수수'를 1천300원에서 1천500원, '월드콘'과 '설레임'의 수퍼마켓 판매 가격을 1천300원에서 1천500원으로 올렸다. 납품가 역시 기존 710원에서 820원 인상했다.

롯데제과 외에도 빙과업체들은 지난해부터 제품 가격을 잇따라 올리고 있다. 해태제과는 지난해 초 '시모나 꿀 호떡', '찰떡 시모나' 등의 수퍼마켓 판매 가격을 200원 올렸고, 같은 해 11월 '부라보콘' 가격을 기존보다 200원 인상했다. 롯데푸드도 지난해 11월 '빵빠레' 가격을 기존 1천300원에서 1천5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원부자재비, 인건비, 임대료 등 각종 제반 비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었다는 판단에 따라 내린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가격을 인상한다고 했지만, 실제 시장에서 '고무줄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유통 질서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이상 이번 인상도 수익에 반영될 수 있을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이스크림 제품들.  [사진=장유미 기자]
한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이스크림 제품들. [사진=장유미 기자]

실제로 빙과업계는 제조사들이 소매점 눈치를 보며 출고가를 조절하고, 권장소비자가격 표시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또 유통채널에서 '반값 아이스크림'이 판매돼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

각 판매점별로 '정가를 알 수 없는' 가격을 내세워 제품을 판매하는 탓에 아이스크림에 대한 가격 신뢰도뿐만 아니라 제품 브랜드 이미지는 적잖은 타격을 입었고, 수익도 갈수록 악화됐다. 또 각 사별 매출도 큰 폭으로 감소하며 시장 규모도 쪼그라들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소매점 매출 기준으로 지난해 빙과시장 규모는 1조3천797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약 3천40억 원(약 18%) 감소했다. 국내 빙과시장 규모는 2013년 1조9천371억 원에서 2014년 1조7천698억 원으로 줄었으나, 2015년 2조184억 원으로 회복했다. 그러나 어린이 인구 감소와 디저트시장 성장 등에 맞물려 이후 시장 규모는 계속 줄어들어 지난해 1조 원대 초반에 머물렀다.

업계 관계자는 "신제품을 계속 내놓고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점차 매출이 줄고 수익성도 떨어져 힘든 상황"이라며 "최근 70~80% 할인을 내세운 아이스크림 전문 할인점이 많아지면서 경쟁이 더 치열해져 공급가격이 계속 내려가 업체들이 가격을 올린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또 저가로 납품하는 식으로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로 인해 각 업체들은 팔리면 팔릴수록 손해나는 적자 구조를 개선하고,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가격 정찰제' 도입에 적극 나섰다.

빙그레는 지난해부터 투게더와 엑설런트 등의 제품에 권장소비자 가격을 표시하고 가격정찰제 제품을 점차 확대했고, 롯데제과도 셀렉션, 티코 등의 제품 상자에 권장소비자가격을 표기했다. 롯데푸드도 구구 제품에 가격을 표기해 공급했고, 해태제과도 호두마루 등 패밀리 아이스크림 제품 가격을 표기했다.

하지만 시장의 기대와 달리 '가격정찰제'는 지금도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아이스크림이 이미 '미끼상품' 처럼 활용되고 있는 만큼, 가격 결정권이 있는 유통업체가 가격을 정상화시키는 데 주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6년에도 빙과업계는 바 아이스크림 제품을 대상으로 가격 정찰제를 시행했지만 소매점주들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들이 가격, 브랜드 신뢰도를 되찾기 위해 가격 정찰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법적 구속력이 있는 제도가 아닌 만큼, 판매처들이 잘 지키지 않고 있다"며 "유통 구조가 개선되지 않는 이상 제조사들이 제품 가격을 올린다고 해도 앞으로도 수익을 내기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빙과업계, 아이스크림 가격 인상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