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6월부터 대부업체 연체이자율 연 3%로 제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금융위 "취약차주 연체 부담 줄어들 것"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6월부터 대부업체의 연체이자율이 연 3%로 제한된다.

12일 금융위원회는 대부업체의 연체가산이자율(대부약정 이자율과 연체이자율의 차이)의 상한을 연 3%로 제한한다고 밝혔다. 6월 25일 시행되는 대부업법시행령의 하위규정 개정안이다.

대부업법에서 연체이자율 제한과 관련한 사항을 대부업법시행령 등으로 구체적으로 정하도록 위해서 하위 규정을 마련했다.

대부업체 연체이자율 제한 규정은 다른 여신금융기관들과 동일하다. 은행‧보험‧증권회사 등은 작년 4월30일 금융위 고시 개정을 통해 이미 연체가산이자율 상한을 연 3%로 결정했다.

그간 대부업체는 법정 최고금리(연 24%)에 근접한 수준으로 약정 이자를 부과했기 때문에 연체 이자율을 제한할 필요가 크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최고금리와 차이가 나는 10%대 담보대출 취급이 늘면서 연체 이자율을 제한할 필요성이 커졌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박주영 금융위 가계금융과장은 "대부업체 연체이자율 제한 규정은 이달 13일부터 내달 25일까지 입법예고한 후, 차관‧국무회의 등을 거쳐 6월25일 공포·시행된다"며 "개정안을 통해 취약차주들의 연체 부담을 줄여 과중한 빚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인혜 기자 freesia@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6월부터 대부업체 연체이자율 연 3%로 제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