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1년만에 2배? 지상파 재송신료 인상에 유료방송 '난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투명한 산정기준 마련 시급, 방송시장 상생 필요"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지상파와 유료방송사가 가입자당재송신료(CPS) 협상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 지상파는 재송신료 최대 100% 인상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방송시장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 공세로 재정악화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 유료방송업계는 이 같은 요구가 과도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정부는 지상파 방송의 수익성 하락을 이유로 중간광고를 허용키로 했다. 반면 케이블TV나 IPTV 등 유료방송 지원에는 인색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방송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과 함께 무엇보다 잡음이 끊이질 않는 CPS 협상 관련 투명한 산정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진행중인 지상파와 유료방송사 CPS 협상에서 지상파가 유료방송 가입자당 약 800원 수준의 재송신료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료방송업계 관계자는 "지상파에서 많게는 800원 가량의 재송신료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미 IPTV와 협상을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례에 비춰볼 때 IPTV부터 협상을 완료한 뒤, 그 결과가 케이블TV와 위성방송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며 "IPTV 협상결과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CPS는 통상적으로 3년마다 재협상을 거친다. 지난 2015년 CPS 협상의 경우 지상파와 유료방송사간 첨예한 대립으로 해를 넘겨서야 타결됐다. IPTV의 경우 2016년 5월 협상을 통해 같은해 260원, 2017년 380원, 2018년 400원까지 CPS를 인상하는데 합의했다.

그러나 지상파가 요구하는 CPS 수준은 지난해 대비 100% 인상된 800원이다. 다만 협상에 따라 단가가 떨어질 수 있어 50% 인상된 수준인 600원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문제는 방송시장은 현재 지상파는 재정악화를, 케이블TV 사업자 역시 가입자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전체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는 점이다. IPTV 역시 시장 포화로 가입자 증가세가 꺾였다. 시장이 축소되면서 밥그릇은 줄고 있는데, 그 과정 속에서도 서로의 이익만 고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지상파 재송신의 경우 지상파로서는 유료방송사를 통한 커버리지 확보 수단이 된다. 유료방송사는 콘텐츠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당초 이른바 '윈-윈'하는 구조였다.

문제는 최근들어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는 점. 당장 난시청 가구수가 줄어들면서 이러한 구조가 희미해지고 양측의 의존도도 바뀌고 있다.

가령 업계가 추산하는 지상파의 직접수신율은 5% 내외에 그치고 있는 상황에서 시청률도 지속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대로 케이블TV와 IPTV는 넷플릭스와 손잡거나 자체 제작 등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는 상황이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중간광고를 허용키로 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에 더해 광고 수익채널을 늘리고, 수신료 인상까지 논의되고 있다.

이 탓에 이미 지상파는 기본적으로 방송 송출을 위한 전파사용료를 면제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지원책이 지상파에만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럼에도 해마다 재송신료 등은 인상되는 추세다. 유료방송 업계는 상생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나 CPS 산정을 위한 합리적인 기준이라도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CPS가 과도하다는데 많은 전문가들이 동의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지상파에 비해 유료방송사업자는 협상력에서 상대적으로 열위여서 균형을 맞추기 매우 힘들다"며 "정부가 개입까지는 아니어도 CPS 산정 관련 투명하고 합리적인 기준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측이 상생, 윈윈할 수 있는 부분도 여전히 크다는 지적이다.

다른 관계자는 "유료방송은 지상파를 통해 가입자 모집을 위한 콘텐츠 경쟁력을 키우고, 지상파는 그에 따른 광고매출을 거둬들이는 상생 구조는 현재도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1년만에 2배? 지상파 재송신료 인상에 유료방송 '난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