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글꼴 파일 저작권 알아보고 사용하세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문체부, 최신 분쟁 사례 반영 안내서 개정·배포

문화체육관광부 CI
문화체육관광부 CI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저작권위원회와 최신 분쟁 사례를 반영해 '글꼴 파일 저작권 바로 알기' 안내서를 개정·배포한다고 22일 밝혔다.

아울러 글꼴 파일 저작권 관련 분쟁을 줄이고 올바른 사용법을 알리기 위한 저작권 교육과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글꼴 파일 저작권 바로 알기' 개정판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분쟁과 지속되는 민원 발생 사례를 반영한 총 16가지 질의응답을 법률상 책임이 있는 경우(저작권 침해 사례와 약관 위반 사례)와 법률상 책임이 없는 경우로 나눠 소개한다.

추가된 주요 사례로는 △인쇄용 글꼴을 사용해 기업 상징(CI)이나 상표 이미지(BI) 등을 제작하는 경우 △비영리·개인 목적의 무료 글꼴을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외주제작업체가 제작한 피디에프(PDF) 문서를 누리집에 게시하는 행위 등이다.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글꼴 파일 확인과 삭제 방법, 저작권자를 알 수 없는 글꼴 이용 방법 등도 개정판에 수록했다.

개정 안내서는 이날부터 문체부(www.mcst.go.kr), 한국저작권위원회(www.copyright.or.kr), 한국저작권보호원(www.kcopa.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책자로도 제작해 글꼴 파일을 업무에 사용하는 개인·업체 등에 다음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글꼴 파일 저작권 알아보고 사용하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