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네이버 노사 '갈등' …중노위 조정도 '결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노조 "설명회 열고 향후 방향 논의" …파업 등 '촉각'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 노사가 단체교섭에 실패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노동조합(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네이버지회)과 사측은 10일·16일 두 차례에 걸쳐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노동쟁의 조정 절차를 밟았지만 결렬됐다.

중노위는 안식휴가 15일, 남성 출산휴가 유급 10일, 전직원 대상 인센티브 지급 기준에 대한 설명 등을 조정안으로 내놨고 노조는 이를 수용했다.

네이버 사옥  [네이버 ]
네이버 사옥 [네이버 ]

반면 사측은 협정근로자의 범위가 조정안에 포함되지 않아 이를 거부했다. 협정근로자는 조합원 중 쟁의행위에 참가할 수 없는 근로자의 범위를 단체협약으로 정해놓은 것이다.

사측은 "회사 입장에선 조정안에 협정근로자 지정은 꼭 필요하다고 봤다"며 "그런데 노동위원회의 조정안에서 빠져있었고, 협정근로자는 네이버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사용자와 파트너에 대한 사회적 책무, 회사의 사명을 지키기 위한 것이기에 수락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앞서 네이버 노사는 13차례 교섭을 벌였으나 합의에 실패하고 중노위 조정 절차를 밟았다.

네이버 노조는 오는 21일 조합원 대상 설명회를 열어 향후 교섭, 쟁의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노조는 합법적 쟁의권을 얻어 파업 등 단체행동도 할 수 있게 된 상황이다.

노조 측은 "중노위 조정안에 대해 노조는 수용의사를 밝혔지만 사측이 거부헸다"며 "향후 설명회에서 중노위 중재에 대한 설명, 앞으로 방향을 조합원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노사 '갈등' …중노위 조정도 '결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