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I-리포트] 美 제조업지수, 2년 來 최저…경기둔화 시사-KB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월에도 추가 하락 가능성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KB증권은 4일 미국의 12월 공급관리자협회(ISM)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2년 래 최저 수준을 기록해 미국 경기 속도 조절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3일(현지시간) 발표된 12월 ISM 제조업지수는 54.1%로 시장 추정치(57.9%)와 전월 59.3%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했다.

지난 2016년 11월(53.4%) 이후 약 2년 만에 최저 수준이며, 월간 하락 폭인 -5.2%p는 지난 2008년 10월 기록한 -9.0%p 이후 최대 하락이다.

김두연 KB증권 애널리스트는 "ISM 제조업지수 세부항목들의 발표 내용은 1월 ISM 제조업지수의 추가 하락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전월 대비 증가한 항목은 신규수출주문과 고객잔고(customer inventories) 두 부문뿐이며, 이외 항목들은 전부 부진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신규수주의 급락은 향후 미국의 제조업 경기가 추가적으로 위축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진단했다.

또한 "신규수주와 재고지수 차이가 역전되었다는 점은 향후 실물지표인 산업생산 증가율의 둔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12월 신규수주와 재고지수의 차이가 -0.1%p로서 역전된 것은 지난 2012년 10월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가격지불지수의 하락과 고용지수의 부진을 감안하면 향후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기대는 보다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I-리포트] 美 제조업지수, 2년 來 최저…경기둔화 시사-KB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