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018 결산-통신②] 세계 첫 5G…화웨이·필수설비 '숙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통3사 세계 최초 타이틀 획득까지 물밑경쟁 치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올해 통신시장의 화두는 단연 5세대통신(5G)이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지난 1일 5G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했다. 스마트폰이 아닌 기업간거래(B2B)에서의 모바일 라우터를 통한 상용화였으나,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깊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지난해 12월 28일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한 총력 지원을 약속했다. 당초 5G 상용화 시점은 2020년이었으나 이를 앞당겨 2019년 상반기를 목표로 했다.

크게 두가지 지원책을 내놨는데 하나가 주파수 경매를 기존 계획보다 1년 더 앞당겨 6월 실시하겠다는 내용과, 이통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필수설비 공동활용의 접점을 찾겠다는 것이었다. 다만, 5G가 첫 시도되는 만큼 그에 따른 변수와 시행착오도 상당했다.

◆ 연초부터 뜨거웠던 5G 눈치싸움

5G 상용화를 위한 선결과제로 표준규격이 핵심이다. 독자규격을 고집하다가는 갈라파고스에 빠질 위험이 크다.

때마침 글로벌이동통신표준화기구인 3GPP는 지난해 12월 18일 포르투칼 리스본에서 개최된 기술총회에서 5G 기술 및 주파수 1차 표준을 승인했다. 기존 LTE망을 이용해 이동성 관리를 하는 종속모드(NSA) 규격이다. 한국은 NSA 모드를 도입하는 한편, 6GHz 이하 대역뿐만 아니라 28GHz 주파수 대역을 주도하면서 표준에 반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통3사 CEO는 내부 시무식을 통해 5G 패러다임 전환에 전력투구할 것을 천명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SK텔레콤이 선도해온 세계 최고 수준의 모바일 네트워크 역량이 핵심적인 자산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2018년 평창 5G 성공을 바탕으로 5G 상용화 주도권을 확실히 하겠다"고 말했으며, 권영수 전 LG유플러스 부회장은 "1등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비전을 반드시 달성하자"고 독려했다.

KT는 지난 2월 열린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5G 시범 서비스를 구현했다. 28GHz 주파수 대역을 활용한 5G-SIG 독자 규격이었으나 5G에 대한 노하우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거머쥐게 됐다. SK텔레콤도 트래픽 집중 지역에 5G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기술 연구에 매진했다. LG유플러스는 5G기술시험센터를 구축하고 파트너사와 상용망 테스트에 돌입했다.

정부는 올 초부터 주파수 경매를 대비한 제도개선에 나섰다. 첫 5G 주파수 경매였기에 매물부터 방식까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했다.

이통3사는 네트워크 장비업체 선정 작업을 시작했다. SK텔레콤은 네트워크장비 도입에 관한 제한요청서(RFP)를 지난해 7월 발송한데 이어 올해 1월 21일 2차 RFP를 넘겼다. KT도 1월 29일 RFP와 설명회를 가졌다. LG유플러스는 2월 13일 RFP를 발송했다.

이통3사의 RFP를 건내받은 장비업체는 국내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강호인 노키아와, 에릭슨뿐만 아니라 중국 화웨이와 ZTE를 포함하고 있어 향후 중국장비 채택에 관심이 집중됐다.

과거 LTE 때 SK텔레콤과 KT는 무선장비로 삼성전자, 노키아, 에릭슨을, LG유플러스는 3개사 이외에 2013년 화웨이를 최초 도입한 바 있었다.

◆ 5G 주파수 경매, 혼간섭 변수

주파수는 네트워크 인프라의 토양이기에 이통3사의 치열한 접전이 계속됐다.

정부가 주파수 경매 초안을 내놓기 전까지 SK텔레콤은 공정경쟁을, KT와 LG유플러스는 동등할당을 주장했다. 그도 그럴 것이 매물로 나올 계획인 주파수가 3.5GHz 대역의 경우 300MHz, 28GHz 대역은 2400MHz 였기 때문이다. 단순히 이통3사가 골고루 동등하게 나눌 수 있는 수치였다.

변수는 3.5GHz 주파수에서 발생했다. 당초 매물로 거론됐던 대역 중 가장 앞선 대역에서의 간섭 논란이 불거졌다. 정부는 간섭에 대한 영향이 없다고 강조했으나 결론적으로 이 대역이 빠지게 되면서 옥의 티를 남겼다.

4월 19일 과기정통부는 토론회를 통해 첫 경매 초안을 공개했다. 3.5GHz 주파수 280MHz 대역폭, 28GHz 주파수 2400MHz 대역폭이 매울로 나왔다. 주파수 이용기간은 각각 10년과 5년, 주파수 할당일은 12월 1일로 결정됐다. 다만, 경매 방식과 최저경매가격은 논란의 중심에 놓였다. 경매 방식은 이통사가 가져갈 수 있는 주파수 할당량을 제한하는 총량제한, 가격은 너무 높게 책정됐다는 게 이유였다.

결론적으로 5월 3일 과기정통부는 3.5GHz 주파수의 총량제한을 100MHz 대역폭으로 설정하는 한편, 최저경매가격으로 3.3조원을 확정하면서 원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주파수 경매안을 확정했다.

6월 4일 주파수 경매 참가 접수는 마감한 이통3사는 같은달 15일 주파수 경매 첫날을 맞이했다. 치열한 눈치싸움을 벌인 이통3사는 2일차인 18일 경매를 마무리했다.

SK텔레콤은 3.5GHz 주파수 100MHz 대역폭을 1조2천185억원에 확보하고, 28GHz 주파수는 2천74억원에 가져갔다. 모두 확장 가능성 있는 대역으로 가장 많은 출혈이 있었으나 소위 노른자위를 가져가게 됐다.

KT도 3.5GHz 주파수에 9천680억원을, 28GHz 주파수에 2천78억원을 투입했다. LG유플러스는 간섭논란이 있던 3.5GHz 대역 80MHz폭을 가져가면서 8천95억원에, 28GHz 주파수는 2천73억원에 가져가면서 실리를 챙겼다.

◆ 필수설비 공동활용 한발, 대가산정 숙제는 여전

천문학적인 자본이 투입되는 5G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정부가 나선 정책지원은 '필수설비 공동활용'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난 1월 5일 이통3사 CEO 첫 간담회를 열고 "통신3사가 같이 쓸 수 있는 필수설비 공유에 적극 나서 설비투자 부담을 줄이면 통신비 경감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당부했다. 이같은 발언은 필수설비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황창규 KT 회장에게로 향했다.

이통3사는 즉각 물밑싸움을 벌였다. KT는 시장 자율경쟁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었으나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등은 공정한 서비스 경쟁을 위해 필수설비 공용 및 대가산정 기준을 낮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즉, 대가산정과 최소임차거리가 핵심쟁점으로 떠올랐다.

유 장관은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글레스(MWC) 현장에서도 이통3사 CEO 2번째 회동을 갖고 필수설비 공용대책을 재차 강조했다. 실무선까지 협의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게 주된 발언이었다.

오랜 논의 끝에 과기정통부는 지난 4월 '신규 설비의 공동 구축 및 기존 설비의 공동활용 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첨예하게 대립하는 대가산정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합의에 이른 부분부터 먼저 손봤다.

유선으로 한정된 필수설비 공동활용 범위는 무선으로 확대됐다. 대상도 관로, 멘홀 등 유선 설비 외 기지국 상면, 안테나 거치대까지 포함됐다. 공동구축 대상 되는 신축건물을 연면적 1천제곱미터 이상 또는 3층 이상 건물로 확대했다. 지방자치단체와 시설관리기관의 설비도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조정했다.

다만, 대가산정은 차후로 미뤘다. KISDI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통신3사와 조율 후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가산정 결과가 발표되지 않고 있다.

◆ 이례적 장비업체 혼전, 태풍의 눈으로 부상한 '화웨이'

주파수 경매 후 태풍의 눈으로 부상한 곳은 다름아닌 '화웨이'였다. 이통3사가 화웨이 장비 채택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에 따른 보안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당시 업계에 따르면 화웨이 5G 장비는 타사 대비 기술면에서 1분기 가량 앞서있는 것으로 평가받았으며, 가격은 더 낮아 가성비면에서는 매력적인 카드로 분류됐다. 5G 투자비가 LTE 대비 더 높은 것을 감안한다면 마지막까지 고민을 거듭할 수밖에 없는 대안이었다.

화웨이는 이례적으로 보안 우려가 기우에 불과하다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했다. 필요하다면 한국 정부의 검증절차를 밟겠다고 선언했다. 경쟁사인 삼성전자가 보안의 첫번째는 신뢰라며 응수하는 등 마치 5G 장비업체로 삼성전자와 화웨이만이 거론되는 이상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지난 9월 14일 장고를 거듭한 SK텔레콤은 화웨이 배제를 선언, 기존 3밴더 체제를 공고히 했다. KT는 2개월 가량 늦은 11월 8일 SK텔레콤과 마찬가지로 3벤더 체제로 갈 것임을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공식발표는 없었으나 화웨이를 LTE와 마찬가지로 5G에서도 선택했다.

사실 SK텔레콤과 KT의 장비업체 발표는 이례적이다. RFP 선정절차나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는 의무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선정 결과를 발표한 것은 화웨이에 대한 갑론을박에서 벗어나고자하는 바가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정부는 화웨이 보안 우려에 관해 항상 한발 뒤에 물러나 있었다. SK텔레콤의 장비 선정 후 과기정통부는 뒤늦게 산학연 보안 전문가를 중심으로 '5G보안기술자문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검증이 아닌 자문역할만 할 뿐이어서 실효성에는 의문이 제기됐다.

◆ 이통3사, 12월 1일 5G 상용화

내년 3월이 목표였던 5G 상용화는 이보다 4개월 가량 앞선 12월 1일 이뤄졌다. 이통3사가 정부로부터 5G 주파수를 넘겨받자마자 이뤄진 성과였다. 미국과 중국, 일본 등이 발 빠르게 움직이면서 한국도 속도를 배가시킨 결과기도 하다.

물론, 당초 예상했던 완벽한 의미의 5G 상용화는 아니었다. 우선 단말이 없었고, 킬러 서비스가 부재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단말은 5G 모바일 라우터로 대체됐다. 하지만 5G 모바일 라우터의 초도물량 부족으로 인해 소비자 대상이 아닌 기업간거래(B2B) 쪽에 방향을 맞췄다.

SK텔레콤은 서울과 수도권,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5G 서비스를 시작했다. 5G 1호 개통업체는 경기도 안산 반월공단에 위치한 '명화공업'이다. '5G-AI 머신 비전'이 도입됐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SK텔레콤은 20년 전 CDMA 신화를 시작으로, 3G, LTE 시대에도 세계 최고의 길을 걸어왔다"며, "5G∙AI 초융합으로 대한민국 뉴 ICT 혁신을 선도하자"고 결의를 보였다.

KT도 SK텔레콤과 마찬가지로 3.5GHz 주파수 100MHz 대역을 활용해 5G 서비스를 시작했다. 수도권과 전국 6대 광역시 주요 밀집지역뿐만 아니라 제주도와 울릉도, 독도를 포함한 도서지역까지 커버한다.

황창규 KT 회장은 사내방송을 통해 "5G 시대는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이 연결돼 KT그룹 역할이 더 커지고 중요해진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타사와 달리 3.5GHz 주파수 80MHz 대역폭에서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일부 광역시를 중심으로 커버리지를 늘릴 계획이다. 서울과 인천시, 대전시를 비롯해 부천시, 고양시, 광명시, 하남시 등 경기지역 11개 도시에 4천100개의 5G 기지국 구축을 완료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5G는 일상생활에 정보 기술이 깊숙이 들어오면서 모든 사물이 거미줄처럼 인간과 연결돼 있는 초연결 사회"라며, "개인을 둘러싼 네트워크는 훨씬 더 촘촘해져 인프라 혁명은 시작됐다"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8 결산-통신②] 세계 첫 5G…화웨이·필수설비 '숙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