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올해만 15번째 ESS 화재사고…배터리 강국 위상 '흔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여전히 사고 원인 파악 안 돼…정부 "정밀점검 신속 완료"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전기차 배터리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이차전지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차전지 배터리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잇따른 화재사고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 차세대 신성장동력으로 지목되고 있는 배터리 사업이 안전문제로 발목잡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18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난 17일 충북 제천시 송학면 아세아시멘트 공장의 한 건물에서 불이 나 41억원 상당(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가 났다. 불은 공장 내 건물 1동 260㎡를 태운 뒤 1시간50분 만에 진화됐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공장 내부 ESS 실에서 폭발음과 불길이 처음 시작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은 현재 자세한 화재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ESS는 풍력·태양광 발전에서 생산된 전기나 값이 싼 심야 전기를 배터리처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장치다.

앞서 지난달 22일 경북 문경시 마성면 외어리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불이 났다. 불은 100㎡ 규모인 발전소 전부를 태워 소방서 추산 8억여원의 재산피해를 내고 2시간 만에 꺼졌다. 비슷한 시간 경남 거창군 위천면 강천리 태양광발전설비에서도 화재가 발생, ESS 17㎡를 태워 4억여원의 재산피해를 냈다.

이밖에도 11월에는 ▲천안 태양광발전소 ▲영주 태양광발전소 ▲문경 태양광발전소 ▲거창 태양광발전소 , 10월에는 ▲신용인 변전소, 9월에는 ▲태안 태양광발전소 ▲영동 태양광발전소 ▲한전제주지역 내 태양광발전연계용 ESS 등 올해 발생한 ESS 화재 사고는 총 15건, 피해규모만 수천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배터리 사고도 계속…피해는 계속된다

이차전지 배터리가 장착된 골프장 전동카트 역시 폭발사고가 계속되고 있다. 최근 3년 사이에 골프장 전동카트(골프카트) 폭발사고가 최소 7건에 달하고 있다. 폭발사고가 발생하고도 골프장 이미지 관리를 위해 사고를 쉬쉬한 경우도 있을 것으로 보여 실제 폭발사고는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앞서 지난 6월18일 강원 평창군 한 골프장 골프카트 보관소에서 충전 중이던 골프카트에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카트 1대가 불에 탔고 골프장 직원 3명이 연기를 흡입하면서 병원으로 옮겨졌다. 작년 9월 상주 소재 D골프장에서 골프카트 3대가 전소됐다.

같은 시점에 충북 진천 소재 E골프장에서도 골프카트 3대가 타버렸다. 작년 3월에는 제주 소재 B골프장에서 발생한 골프카트 폭발사고로 골프카트 60대가 불에 탔다. 같은 시기 전남 화순 소재 C골프장에서도 60대의 골프카트가 타버리는 사고가 났다.

ESS와 전기차 배터리 등 이차전지에서 대형 화재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배터리 강국 위상을 위협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여전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배터리를 둘러싼 제품이 다양한 데다 폭발로 인해 발화점을 찾기 어렵다보니 정부와 제조사, 전문가 등 의견이 모두 다르다.

◆폭발 사고 원인은? 미궁에 빠져…정부, 뒤늦은 전수조사

배터리 설치 규격, 필수 보호 연결장치 의무화, 제품 안전진단 등 관련 규정은 전무한 상태다. 이 때문에 화재사고가 발생할 경우 제조사와 유통사, 사용자 등이 서로 책임만 전가하고 있다. 그 사이에 피해자와 피해규모만 커지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ESS가동 중단을 권고하고 나섰다. 정부의 가동 중단 권고 대상은 전국에 설치된 ESS 1천253개 중 아직 정밀 안전 진단을 받지 않은 584개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ESS화재사고가 계속되자 지난달 28일부터 긴급 안전점검에 나서 지금까지 669곳의 EES를 점검했다.

산업부는 지난 17일 "충북 제천에 있는 아세아시멘트 공장의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며 "전국적으로 정밀 안전 진단을 하고 있는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 긴급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화재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한 채 긴급 안전 진단을 진행 중이여서 제대로 된 진단이 이뤄지겠느냐는 문제의 목소리도 많다.

산업부는 뒤늦게 설치 규격이나 소재 등 안전성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사고 원인조사와 삼성SDI, LG화학, 한전, 전문가 태스크포스(TF)가 실시하고 있는 정밀안전점검을 최대한 신속히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올해만 15번째 ESS 화재사고…배터리 강국 위상 '흔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