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T, UN환경계획과 '미세먼지' ICT 대응책 강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KT의 빅데이터, AI, 플랫폼 역량 기반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UNEP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깨끗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노력 계속해 나가겠다."

KT(회장 황창규)는 11일 케냐 나이로비 UN환경계획 본사에서 UN환경계획(UNEP)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AI 등 ICT 기술 기반으로 미세먼지 관리·대응 등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발표했다.

UNEP은 1972년 케냐 나이로비에 설치된 지구 환경 문제를 다루기 위한 환경전문 UN기구다. KT는 UNEP과 협약 체결을 통해 ▲UNEP 통합 환경 플랫폼 구축 지원 ▲ 미세먼지 측정망 선정 및 저감활동을 위한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 협업 ▲전 세계 개발도상국 대상 유아, 노인 등 미세먼지에 민감한 계층을 위한 실시간 대응체계 마련 등을 협력한다.

KT는 '에어 맵 코리아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플랫폼과 분석기술을 통해 미세먼지 측정과 저감을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UNEP의 글로벌 모니터링 시스템 활동 중 하나인 공기질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한국에 구축된 미세먼지 측정 인프라와 플랫폼을 전세계 미세먼지 고농도 지역 데이터를 활용해 UNEP 환경 데이터 지식 플랫폼인 '엔바이로먼트 라이브(Environment Live)'에 컨설팅도 지원 한다.

UNEP은 KT 에어 맵 코리아 등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할 국가·정부와 파트너십 체결을 도울 예정이다. 또한 UN환경 총회 같이 국제 회의에서 KT 프로젝트를 알릴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미향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비즈 인큐베이션센터 상무는 "KT의 에어맵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분석해 공기지도를 만들고 이를 통해 전 세계의 행동 패턴과 삶의 방향을 제시해 나갈 것이다"며, "KT는 UNEP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UN환경계획과 '미세먼지' ICT 대응책 강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