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종합] KT "소상공인에 라우터 지급, 보상안 마련"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황창규 회장 "불편 죄송" 사과 …재발방지 및 보상안 마련 약속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KT의 통신설비에서 발생한 화재로 서울시 일부 지역이 통신장애가 발생한 가운데 황창규 KT 회장이 현장을 찾아 공식 사과하고 빠른 복구 및 피해보상을 약속했다.

또 정부도 유관기관과 함께 KT와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에 나섰다. 빠른 보상방안 마련 및 소상공인에게는 무선 라우터 1천대를 보급하는 등 피해 복구에 집중하고 있다.

24일 오전 11시경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3가 KT아현지사 내 지하통신구에서 발생한 화재로 서울 중구·용산구·서대문구·마포구·경기도 고양시 일대가 통신장애를 겪고 있다.

화재는 당일 진압됐지만, 안전문제로 통신구내에 진입이 어려워 국사 외부에서 복구작업이 진행되면서 완전 복구에는 시간이 더 필요한 상태다.

KT는 25일 오전 11시 현재 이동전화는 60%, 일반 인터넷(카드결제 포함) 회선은 80%를 복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저녁까지 90% 까지 복구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현장을 찾은 황창규 회장은 공식 사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불편을 겪은 개인 고객이나 자영업자에 대한 보상문제를 관계기관과 협의해 빠르고 신속하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KT는 장애가 발생한 뒤 혜화국사 등 인근 국사와 타사 회선을 통해 접속을 우회시키고 있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사장은 현장브리핑에서 "통신국사에 4개 등급이 있는데 화재가 난 곳은 D급이라 (가입자망의) 백업체계가 이원화돼있지 않다"며, "소방법 규정대로 시설을 설치·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T "소상공인에 무선라우터 1천대 보급"

정부도 이날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통신장애 복구와 피해자보상 방안을 마련에 나섰다.

대책회의를 주재한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금일 중 통신망 복구를 신속히 완료하고, 이번 통신장애로 피해를 본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대책회의에서 KT는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키로 하고, 소상공인 유선망 장애에 대해서는 이날 오전부터 1천대의 무선 라우터를 보급해 카드결제 등 영업상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한 KT는 이용약관상의 피해보상과 함께,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개인 및 소상공인 등 고객들에 대해 적극적인 보상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KT의 유선인터넷 상품 약관에는 통신요금의 6배를 기준으로 보상하도록 적혀있다.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및 관련 통신사업자와 함께 중요 통신시설 전체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화재방지 시설 확충 등 체계적인 재발 방지 조치를 12월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 KT "소상공인에 라우터 지급, 보상안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