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초점] 구조조정에 떠는 금융家…카드·보험·은행 전업권 칼바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내년 업황도 깜깜…대규모 인력감축 전 '브레이크' 필요"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금융권 구조조정의 칼바람이 카드와 보험 등 2금융권에서 시중은행까지 휩쓸고 있다. 카드수수료와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지점 통폐합 등 각자의 이유는 다르지만 궁극적인 원인은 한 곳에 모인다. 업계 경색이다.

◆'카드수수료·IFRS17·지점 통폐합'…표현은 달라도 원인은 하나

1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카드업계와 보험업계, 시중은행을 가릴 것 없이 인력 구조조정을 준비하거나 이미 단행하고 있다.

카드업계는 최대 쟁점인 카드수수료를 둘러싸고 수익 악화가 심해지며 구조조정의 신호탄을 쐈다.

악재를 예상한 카드사들은 2015년 말부터 조직 슬림화를 단행해 왔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와 하나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업계가 인력감축에 동참했다. 비씨카드를 제외한 7개 전업 카드사 직원 수는 지난해 상반기 말 기준 총 1만1천874명, 올해 6월 말을 기준으로 1만1천796명이다(금융통계정보시스템). 2002년 2만5천명을 넘겼던 임직원 수에 비해 반으로 뚝 떨어진 셈이다.

임직원의 절반이 회사를 떠났지만 여전히 구조조정의 칼날은 예리하다. 현대카드가 400여명 수준의 구조조정을 단행하라는 예상이 힘을 받고 있다. 정태영 부회장은 인력감축을 묻는 질문에 "(400명) 그 정도까지는 아니"라는 말로 인력감축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비쳤다.

카드모집인 수도 급감하는 중이다. 9월말 기준 7개 카드사의 전속 카드모집인 수는 1만3천811명으로 지난해 1만6천658명보다 약 17% 감소했다.

보험업계는 IFRS17에 따른 자본확충 압박과 중소-대형보험사 간의 격차가 인력감축을 불렀다. 즉시연금 미지급금 등 금융당국과의 갈등도 악재다.

KDB생명과 푸본현대생명(전 현대라이프생명)은 ‘만년 약체’ 이미지를 벗으려 여러 해 동안 수천여명의 직원을 내보냈지만 여전히 지급여력(RBC)비율에서 전전긍긍하고 있다. KDB생명은 2016년 916명이었던 직원을 638명까지 줄였다. 푸본현대생명은 568명 중 302명만 회사에 남았다.

앞서 인수합병 이슈가 있었던 미래에셋생명은 PCA생명과 미래에셋생명 간 업무가 겹치는 인력 일부를 감원했다. 대형 보험사로 꼽히는 KB손해보험도 올해 내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로 했다는 전언이다.

시중은행들은 지점 통폐합을 단행하며 인력 털어내기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이 내달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KEB하나은행이 지난 1년간 희망퇴직을 단행해 2천400여명이 짐을 쌌다.

◆깜깜한 미래전망에 "구조조정, 시작에 불과…업계 경색 심화될 것"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전업권에 드리운 암운은 쉽게 걷히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카드업계의 걱정은 단연 카드수수료다. 카드수수료 인하에 따른 수익 악화는 이미 지표로 드러났다. 전업계 카드사 5곳(삼성, KB국민, 우리, 하나, 신한)이 발표한 올해 3분기 당기순이익은 3천20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7% 하락했다. 상반기 종합 순익도 9천669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31.9%(4천524억원) 대폭 감소했다.

카드사 한파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3년마다 찾아오는 신용카드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 시기가 코 앞으로 늦어도 내주 카드수수료 인하 방안이 발표된다.

영세·중소 온라인 판매업자와 개인 택시운송업자의 카드수수료에 우대수수료를 적용해 온라인 판매업은 1.8~2.3%까지, 개인택시는 1.0%까지 하향 조정될 예정이다. 편의점 매출에서 담뱃세를 제할 경우 카드사 손해는 3천억원까지 올라간다.

보험업계의 숨통을 조였던 IFRS17은 한 해 연기 결정이 나면서 목줄을 조금 풀어줬다. 하지만 대규모 자본확충을 해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신지급여력제도(K-ICS) 유예도 검토 중이지만 확정되지 않았다. 자본확충의 긴장을 놓기 어렵다는 의미다.

손해보험사의 손해율 인상도 짐이 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9월 사이 11개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매출액)는 12조4천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4천억원 줄어들었다. 그 사이 손해율도 상승해 지난해 동기 78.9%로 적정했던 손해율이 9월까지 83.7%로 올랐다. 장마와 폭염, 한파 등 기후와 차량정비료·사망보험금 인상 등이 겹친 탓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업계와 금융당국의 시각은 항상 달랐지만 이번처럼 금융 각 업권과 당국의 시각이 다른 적이 있었나 싶다"며 "올해보다는 내년 악재가 더욱 심화될 전망으로 대규모, 도미노 인력감축이 나오기 전에 적절한 브레이크가 필요할 것"으로 진단했다.

허인혜기자 freesia@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초점] 구조조정에 떠는 금융家…카드·보험·은행 전업권 칼바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