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모빌리티 블록체인 엠블(MVL), 싱가포르 '타다 택시' 출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TADA 앱 하나로 라이드 헤일링과 택시 예약 모두 가능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싱가포르에서 '타다(TADA)' 앱을 이용하면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와 택시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모빌리티 블록체인 엠블(MVL)을 개발하고 있는 MVL 파운데이션은 15일 싱가포르에서 'TADA 택시'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엠블 파운데이션은 지난 7월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 TADA를 싱가포르에 출시해 현재 제로 수수료 모델로 서비스 중이다.

제로 수수료 모델이란 라이드 헤일링 운전기사가 플랫폼 사용료를 따로 지급하지 않는 모델을 의미한다. 기존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는 운전기사가 수익의 일정 부분을 플랫폼 수수료로 지급해야 한다.

TADA 택시는 싱가포르 택시 업체들과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5천명 이상의 택시 운전기사를 추가로 확보했다. TADA를 사용하는 승객들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TADA 택시는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 TADA처럼 제로 수수료 모델로 운영될 예정이며 택시 운전기사가 택시 회사에 별도로 부과하는 추가 부담금도 없다. TADA 승객들은 기존의 TADA 앱을 통해 TADA 택시도 이용할 수 있다.

최근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승객과 운전기사 모두 더 많은 옵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엠블은 TADA 택시 서비스도 출시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우경식 엠블 대표는 "TADA 택시는 택시 운전기사들이 운행으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며 "기존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보다 택시를 더 선호하는 특정 승객들이 있다는 점을 MVL도 인식하고 있으며 라이드 헤일링 플랫폼을 택시에도 적용해 더 많은 승객이 기존 택시 운전기사들에게도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다"고 말했다.

엠블은 향후 TADA에 블록체인 프로토콜 엠블을 적용할 예정이다. 엠블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모빌리티 생태계로 파편화된 자동차 및 교통 서비스를 통합하고 서비스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해 투명하고 신뢰높은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토큰이코노미 구현으로 데이터 생성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모빌리티 블록체인 엠블(MVL), 싱가포르 '타다 택시'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