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텀블벅, 누적 후원금 500억원 돌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인디 문화 저변 확대 및 창작사 사업화 기반 다지는 기회 제공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은 누적 후원자수 60만 명, 누적 후원금 500억원을 돌파했다고 13일 발표했다. 후원자 60만 명은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국내 최대 기록이다.

누적 후원 금액 300억 원을 발표했던 지난 2월과 비교해 8개월 만에 후원 금액이 200억원이 더해졌다. 후원자 수 역시 약 20만 명 넘게 늘어나는 등 플랫폼 활성화에 힘입어 작년보다 등록된 프로젝트가 60% 이상 증가했으며, 현재까지 약 8천 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성공했다.

특히 기존 강세를 보이던 문화, 예술에 이어 리빙 분야가 새롭게 두각을 나타내며 전 분야에 걸친 고른 성장세가 눈에 띈다. 리빙 분야는 전년 대비 하루 평균 후원 수가 약 50% 이상 증가했고, 총 누적 후원액 역시 같은 수준으로 늘어나는 등 창작자 및 후원자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다.

텀블벅은 자금 마련뿐만 아니라 브랜드 및 기획에 대한 팬덤 마케팅 효과가 입증되면서 창작자들의 창조적인 시도를 실현하는 것에서 나아가 마케팅 플랫폼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

텀블벅은 독립출판, 인디 밴드 등 소규모 창작 활동이 주를 이루는 프로젝트로 문화 시장에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최근 출판계에서 화제를 모은 백세희 작가의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의경우 텀블벅을 통해 출간돼 베스트셀러가 됐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약 60만 명의 후원자가 기반이 돼 텀블벅만의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생태계가 단단해질 수 있었다"며 "기술과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가 가능해질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의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텀블벅, 누적 후원금 500억원 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