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보수 야당 '국회 보이콧' 거론하며 靑 조국 민정 해임 요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경제라인 교체 비판에 與 "김성태·김관영이 대통령이라도 되나" 반발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 인사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에 대해 반발하며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를 주장했다.

이들 원내대표는 예산심사 일정의 거부 가능성을 거론하며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에 대해서도 조속한 수용을 촉구했다.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의 협치 합의 일주일 만에 대여 공세로 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여당은 "대통령 인사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성태, 김관영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수석을 해임하고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즉각 수용해야 한다"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은 "야당 원내대표들은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임명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유명무실화된 국회 인사청문제도와 청문결과 보고서 채택 없는 환경부 장관 임명 자제도 진언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또한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다"며 "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즉각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이 자신의 철학과 국정목표를 실현할 인사를 임명하는 것은 헌법상의 권한"이라고 반박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예산안과 법안 처리 등 국회 일정을 볼모로 야당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임명하라는 노골적 요구이자 명백한 대통령 인사권 침해"라며 "김성태, 김관영 두 보수 야당 원내대표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은 아님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보수 야당 '국회 보이콧' 거론하며 靑 조국 민정 해임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