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창간14년]틈새 시장 노린다 女배구 슈투트가르트의 전략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입장 차 줄이기 노력…경기력·마케팅 두 마리 토끼 잡기는 진행형

[조이뉴스24 류한준, 이성필, 김동현 기자] '말로만 (지역) 사회 공헌 사업, 언제까지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야 할까요.'

한국 프로스포츠 시장은 외연은 확장되고 있지만, 내부는 여러 문제로 곪아 터지기 직전입니다. 각 종목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외화내빈'이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불균형입니다. 어딘가 아픈데 왜 발병했는지 모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부실한 팬서비스를 지적하는 팬들도 있고 관전 불편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구단의 역할이 단순히 승패라는 결과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인터넷 스포츠, 연예 매체 조이뉴스24는 11월 1일 창간 14주년을 맞아 바로 이 부분을 건드려 보기로 했습니다. 창간 14주년 특집으로 연고지와 팬들을 위한다는 프로구단의 존재 이유를 재점검해보기로 말이죠. 특히 구단의 역할 중 하나인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되고 있는지, 어떤 의미로 하고 있는지 말이죠.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과감한 사고 전환도 제안합니다. 총 8부에 걸쳐 점검해봤습니다. 무엇이 좋고 나쁜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사회 공헌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지 살펴봤습니다.

-글 싣는 순서-

1부. 의무감과 흉내만 내는 지역 사회 공헌 사업

①한국 프로스포츠에서 사회 공헌은 어떤 의미일까

②누구를, 무엇을 위한 사회 공헌 사업인가

2부. 프로스포츠 구단과 지역의 연대감은 어떻게 생기는가

①인천의 향수를 자극한 SK와이번스

②12년의 동행으로 성장한 전북 현대, 후발 주자 안산

③천안에 완벽하게 뿌리 내린 현대캐피탈

3부. 라이벌이자 동반자인 이웃나라 스포츠의 사회 공헌 협업 사례와 효과-일본

①J리그는 지역과 어떻게 교류했나

②쇼난 벨마레, 빗셀 고베의 협업 사례

③일본 프로농구 B리그는 이렇게 자리 잡았다

4부. 프로스포츠의 천국에서는 어떻게 접근했나-미국

①광대역 연고에서 사회 공헌은 어떻게 효과를 냈나

②LA 지역의 연고 구단들은 이렇게 움직였다

③MLS 찰리 쉰 부사장과 구성원들이 말하는 CSR

5부. 종합스포츠클럽(SC)이 곧 사회 공헌이다-포르투갈

①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SC를 둔 스포르팅

②6부리그까지 떨어진 베이라마르의 생존 방식

③철저한 이해와 연대가 바탕이다

6부. 종합스포츠 클럽의 천국은 어떻게 지역과 융합했는가-독일

①바이에른 뮌헨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했더니

②슈투트가르트 배구단의 틈새 시장 공략법

③소도시부터 대도시까지, 찾아가는 스포츠 눈길

7부.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8부. 국민 참여 토론회

"아직 선수단은 공식 소집되지 않았지만 구단은 이미 시즌을 개막한 셈이죠."

독일 여자배구리그(분데스리가 프라우)는 3일(이하 한국시간)부터 2018-19시즌 일정에 들어간다. 분데스리가에서 '빅3' 클럽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알리안츠 MTV 슈투트가르트(이하 슈투트가르트)는 지난달 말 경기를 먼저 가졌다.

유럽배구연맹(CEV) 주최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를 치렀다. 플레이오프를 통과해야 챔피언스리그 본선 진출 자격을 손에 넣는다. 슈투트가르트는 플레이오프에서 순항 중이다.

지난달 26일과 1일 슬리에드흐트(네덜란드)와 홈 앤 어웨이 맞대결에서 모두 세트스코어 3-0으로 이겼다. 슈투트가르트는 독일과 룩셈부르크(슬리에드흐트는 팀 사정상 네덜란드에서 홈 경기를 치르지 않았다)를 오가며 경기를 치러 플레이오프 3라운드에 올라갔다.

CSM 볼레이 알바 블라아(루마니아)와 3라운드에서 만난다. 오는 7일과 13일 홈 앤 어웨이로 경기를 치를 예정이다. 챔피언스리그 본선행을 위한 마지막 관문이다.

그런데 선수단을 총괄하고 있는 킴 렌케마 스포츠 디렉터(단장)는 걱정이 앞선다. 지난달 11일 슈투트가르트 현지 구단 사무실에서 만난 렌케마 디렉터는 "팀에서는 솔직히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달가워하지않는다"고 말했다.

두 가지 이유다. 첫 번째는 비용 문제다. CEV는 챔피언스리그 본선 진출팀에게 금전적인 지원을 하지 않는다. 렌케마 디렉터는 "원정 경기에 들어가는 금액 때문"이라고 얘기했다. 챔피언스리그 경기를 치르기 위해 유럽 다른 나라로 이동하다보니 항공료를 포함한 선수단 체류 비용은 올라가기 마련이다.

두 번째는 선수 유출이다. 챔피언스리그처럼 국제 클럽대항전을 치르면 팀내 우수 선수들이 다른 클럽팀으로 이적하는 경우가 늘어난다. 스카우트나 에이전트는 아무래도 분데스리가보다는 챔피언스리그 경기에 더 많은 관심을 갖기 마련이다.

슈투트가르트는 빅클럽 범주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이탈리아, 러시아, 폴란드, 터키 등 유럽리그에서 '큰손' 노릇을 하고 있는 몇몇 팀들과 비교해 규모나 경쟁력에서 밀리는 것이 사실이다. 렌케마 디렉터도 "매 시즌 개막을 앞두고 선수 변동폭이 큰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독일에서도 배구는 인기 종목은 아니다. 예전보다는 상황이 나아지고 있지만 자국 스포츠의 중심인 축구 분데스리가와 비교는 어불성설이다. 렌케마 디렉터는 "그래도 축구를 제외하면 독일에서도 여자베구 인기와 관심이 많이 늘었다. 내 생각이지만 핸드볼, 농구, 아이스하키를 제친 것 같다"고 웃었다.

그렇기 때문에 슈투트가르트 구단은 틈새 시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홈코트도 일부러 규모가 작은 메르세데스 벤츠 아레나(스하르아레나)를 이용한다. 원래 홈구장은 슈투트가르트 축구팀 홈구장 바로 옆에 자리한 포르쉐 아레나였다. 그러나 2천300석 규모의 작은 메르세데스-벤츠 아레나로 옮겼다. 포르쉐 아레나는 6천500명이 들어갈 수 있는 좀 더 큰 체육관이다.

렌케마 디렉터는 "수지 타산을 맞춰야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빈 관중석이 많은 곳에서 경기를 치를 이유는 없다. 포르쉐 아레나는 오히려 구단 유소년팀이 훈련할 때 자주 이용하고 있다. 그는 "축구팀 홈구장과 현재 우리팀이 사용하는 홈코트가 더 가깝다"며 "축구를 보러 오거나 축구팀 선수단 훈련을 보러 온 팬들이 배구장으로도 자연스럽게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우리 입장에서는 이런 점을 잘 이용해야 한다"고 얘기했다.

구단 고위층에서는 난색을 표하고 있긴 하지만 챔피언스리그 본선 진출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이유가 분명하다. 렌케마 디렉터는 "투자 개념으로 보면 된다. 예를 들어 팀 인지도가 높아지면 스폰서 유치가 수월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팀의 경우는 그마나 독일에서도 도시 규모가 큰 곳에 자리잡고 있다. 물론 장, 단점이 모두 있다. 큰도시를 연고로 두면 그만큼 스폰서에 더 많이 의지를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넓게 본다면 구단 운영비의 90% 이상을 스폰서 유치가 맡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설명했다.

렌케마 디렉터는 "구단 마케팅 부서에서 그쪽(스폰서)을 담당하고 있다. 내가 할 일이 줄어든 셈"이라고 다시 웃었다. 독일에서 메인 스포츠 종목은 아니지만 여자배구팀 구단 스태프 구성은 효율적으로 보였다. 각 부서마다 인원은 넉넉한 편이다. 물론 슈투트가르트 축구단과 비교는 무리다.

렌케마 디렉터는 "축구팀 보다 규모도 작고 인지도에서 떨어지다보니 좀 더 발품을 팔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축구팀 선수들 보다 우리팀 선수들이 팬들과 더 자주 만나고 교류 횟수도 많다"며 "물론 가장 중요한 행사는 메인 스폰서(알리안츠)가 주최하는 행사"라고 밝혔다.

슈투트가르트 구단은 알리안츠를 제외하고 서브 스폰서 숫자는 올 시즌을 기준으로 약 60여개가 된다. 렌케마 디렉터 말처럼 구단 뿐 아니라 선수단이 발품을 판 결과다. 그는 "배구팀 독자적으로 움직인 것도 있긴 하지만 스폰서 유치로만 따지면 우리 혼자 힘으로 한 것은 얼마 안된다"고 했다.

축구팀 뿐 아니라 농구, 핸드볼, 그리고 배구팀과 함께 같은 건물에 입주한 펜싱, 체조팀까지 함께 협업한 결과다. 분데스리가(축구)의 대표적인 빅클럽 중 하나인 바이에른 뮌헨도 같은 방식을 택하고 있다. 렌케마 디렉터는 "한 마디로 설명하기 쉽지 않지만 다른 종목팀들이 서로 교집합을 찾고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고 얘기했다. 그는 "서로 각자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은 기본이겠지만 큰 그림 앞에는 함께 서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취재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조이뉴스24 슈투트가르트(독일)=류한준기자 hantaeng@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간14년]틈새 시장 노린다 女배구 슈투트가르트의 전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