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018 국감] "계속된 ESS화재, BMS 문제…정부, 실태조사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성윤모 장관 "7월부터 전국 대상 실태조사, 연말까지 대책마련할 것"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ESS(에너지저장장치) 폭발사고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고 원인이 배터리 제어시스템(BMS) 오류에 있다며 정부 차원의 실태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산자위 종합국정감사에서 "ESS에서 총 19개의 사고가 발생했다"며 "9월에 이어 10월에도 ESS가 연이어 폭발하면서 재산피해만 200억원을 넘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고창·경산(변전소), 영암·거창(풍력발전소), 군산·해남(태양광발전소), 세종아세아제지(피크제어용) 등 7곳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한 재산피해가 200억원 발생했다. ESS리튬이온 배터리는 폭발·화재 등에 취약한 고밀도에너지원이어서 충격과 열에 취약한 문제가 있다.

김 의원은 이러한 문제가 ESS 설치규정이 미비한 것에서 비롯된다고 지적했다. 전기사업법에 따라 ESS는 전기설비로 분류돼 '화재, 감전 등 위험성에 대한 적절한 보호 및 제어장치를 갖추고 폭발의 우려가 없도록 시설해야 한다'고만 명시돼 있다. 설치 시 이격거리, BMS관리 등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김 의원은 "한전조사결과와 과학수사감정서 등에는 BMS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며 "ESS 보급에만 치우쳐져 있지만, 이제는 관련 기술을 모두 확인하고 정부는 철저한 실태조사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나중에 큰 사고가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산업부도 ESS 화재에 대해 엄중하게 인지하고 있다"며 "7월부터 전국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며 올 연말까지 관련 원인을 정확히 검토하고 대책이 무엇인지 제도개선을 포함해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8 국감] "계속된 ESS화재, BMS 문제…정부, 실태조사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