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미투' 그 후]TV 속 그녀들이 달라졌다, 당당해졌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성평등 화두 문화 콘텐츠로, 주체적 여성 캐릭터 늘어나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2018년은 문화예술계가 페미니즘의 거대한 바람을 맞이한 때로 기록될 법하다.

꾸준했던 문제제기가 폭발력을 띤 해였다. 수 년 전부터 영화계에선 여성 중심 서사의 부재와 여성 배우들의 취약한 입지가, 가요계에선 갈수록 평균연령이 낮아지는 아이돌 가수들의 성상품화가, 연예계 전반에선 성상납 비리 및 강요 등의 성폭력 문제가 수면 위로 올랐다.

조이뉴스24는 창간 14주년을 맞아 올해 문화예술계의 가장 큰 진보적 움직임으로 기록될 여성주의 물결에 주목했다. '미투' 그 후의 상황 진단, 연예계 성평등 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적 움직임을 비롯해 영화와 드라마, 예능 등 문화콘텐츠 속 여성의 재현 역시 들여다봤다.

우리 사회를 뒤흔든 미투 운동은 지금 이 시대에 '성평등'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가부장적 지배 구조, 남성 위주의 조직 문화 등에 반기를 들었고, 여성들의 주체적인 목소리가 사회 전반으로 확장되는 움직임이 일었다.

이러한 시류는 드라마나 방송 등 문화 콘텐츠에도 반영,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과거 한국 드라마는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강조, 여성을 억압하는 남성 중심의 사회적 규율과 성차별적 현실, 데이트 폭력 미화 등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그것이 때로는 가족을 위한 엄마나 아내의 희생으로, 남자의 로맨틱한 사랑으로 그럴듯 하게 포장됐다. 여성들은 남성이 보호해야 하는 대상으로 전락하고, 남자들의 일방적인 애정공세에 타자화 됐다. 물론 지금도 시대착오적 이야기를 담은 '뻔한' 드라마들은 여전히 많다.

그럼에도 분명 의미있는 변화들은 일어나고 있다. 남성 중심적 질서를 비판하고, 불편한 사회적 이슈를 깊숙이 파고들기도 한다. 여성 주체적인 캐릭터도 많아지고 있다. 최근 1~2년새 방영된 드라마들을 살펴보자.

KBS '마녀의 법정'은 여성 아동 성범죄를 집중 조명했다. 여성아동범죄전담부로 좌천된 마이듬(정려원 분)의 활약을 중심으로 실제 범죄 사건들과 맞닿은 다양한 에피소드를 그려내고 답답한 현실의 시스템과 편견을 향해 돌직구를 날렸다. 부장 검사의 성추행 사건, 리벤지 포르노(보복성 영상물) 피해자 등 현실적 소재도 가감 없이 그려내며 공감을 샀다.

JTBC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는 아예 직장 내 미투 운동을 전면에 담아냈다. 극중 윤진아(손예진 분)가 겪은 사내 성희롱, 그리고 용기 내어 피해 사실을 사내에 공개하는 모습은 '미투' 운동과 맞물려 큰 관심을 받았다. 미투 그 이후 사내 여직원간 갈등, 회사에서의 보복, 개인이 처하게 될 고민까지 세세하게 그려내면서, 연애물 그 이상의 파장을 일으켰다.

노희경 작가의 tvN '라이브'는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소재로, 2018년 대한민국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도 많았다. 지방대 출신에 여자라는 이유로 번번이 취업에 실패하고 면접장에서 희롱을 당하거나, 과거 성폭행을 당했지만 그 누구에게도 도움 받지 못했음을 고백하는 여주인공의 이야기가 화두를 던졌다. 연쇄 성폭행 사건, 생리대 살 돈도 없는 가난한 여고생의 에피소드도 녹여냈다. "남자가 여자보다 부려먹기 편하잖아"라면서도 남성 우월주의를 드러내놓는 인물들에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JTBC '미스 함무라비'는 남성중심적 질서를 비판했고, SBS '그녀로 말할 것 같으면'은 가정폭력을 비롯한 가부장제의 심각한 폐해를 정면으로 다뤘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은 성형수술을 한 여주인공을 내세워 외모 지상주의와 여성혐오 등 사회의 잘못된 인식들을 비판했고, 왜곡된 성관념에 문제 제기를 했다.

국내 드라마나 방송에서 자주적인 능동성을 지닌 여성 캐릭터의 활약도 눈길을 끈다. 백마 탄 왕자님을 기다리거나, 신데렐라 스토리를 꿈꾸는 수동적 여성들 대신 주체적인 캐릭터들이 오히려 시청자들의 지지와 공감을 얻는다. 여타 드라마에서 보여준 남녀인물의 고정 프레임에서 벗어나 드라마에서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하는 드라마도 많아졌다.

'힘쎈여자 도봉순'의 박보영은 작은 체구에 귀여운 외모지만 슈퍼파워걸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주체적인 여성상을 그려내 호응을 얻었다. '미스티' 김남주는 남성 중심인 직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자신의 욕망을 자유로이 분출하는 고혜란으로 당당한 여성 캐릭터를 연기했다. '아는와이프' 한지민은 여성의 희생을 강요하는 가족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직장에서 자신의 역량을 입증했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했다. '미스터션샤인' 김태리는 총을 든 의병 고애신으로 또 다른 판타지를 선사했다. 암울한 시대, 자신의 신념을 갖고 자주적으로 행동하는 애신은 기존 시대극의 통념을 깬 여성 캐릭터이기도 했다.

비단 드라마 뿐만 아니다. 남성 출연자의 전유물이었던 예능프로그램이 최근에는 여성 출연자들로 꾸려진 프로그램이 많아지면서, 당당하고 주체적인 여성 방송인들의 모습이 두드러지고 있다. 남성 MC의 보조에 그쳤던 이전과 비교하면 활동 영역이 넓어졌고, 역할이나 캐릭터들도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방송인 김숙의 경우 JTBC '님과 함께2'에서 "남자가 감히", "남자는 집에서 조신하게 살림만 잘하면 돼"라는 가모장의 모습으로 신선한 파격(?)을 선사했다. 가정에서 고정된 성 역할을 뒤집어엎는 캐릭터는 쾌감까지 안겨주었던 터. '밥블레스유'에서 이영자가 수영복을 입고 나오는 모습도 두고 두고 회자됐다. 수영복은 늘씬한 여성 연예인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터. 수영복을 입은 여성의 몸매를 성상품화 했던 이전의 방송들과 달리, 이영자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보여주며 당당한 아름다움을 뽐냈다.

이처럼 방송가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비주류로 치부되던 여성 콘텐츠가 급격히 부상하고 있다. '불편해서' 꺼내지 않았던 소재를 담아내는 작품이 많아졌고, '여성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이야기들이 많아졌다. '미투' 그 이후 주체화 과정을 통해 여성들의 각성이 일어나면서, 오랫동안 '묵은 숙제'들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너무나 당연하고도, 반가운 변화들이다.

조이뉴스24 이미영기자 mycuzmy@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투' 그 후]TV 속 그녀들이 달라졌다, 당당해졌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