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야3당, 고용세습 국정조사 요구서 공동제출 "민주·정의 동참하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늘 중으로 국정조사 범위와 시기 확정한 후 요구서 제출하기로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22일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등 고용세습·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공동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다만, 박원순 서울시장을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시키는 여부 등에 관해서는 이견을 노출했다.

김성태 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에 대한 국민적 공분과 의혹을 해소하고자 야3당 공동명의로 공공기관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서울교통공사를 시작으로 한국국토정보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같은 국가 공기업에서 동일한 유형의 채용 비리 의혹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면서 "비리 사례가 드러난 이들 기관뿐만 아니라 국가공기업과 지방공기업을 막론하고 공공기관 전체에 유사한 형태로 만연되고 있을 충분한 개연정 마저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을 향해서도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친 신뢰와 공정의 문제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진상을 규명하는 데 즉각 동참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시키는 여부 등 국정조사 범위에 대해서는 시각차를 드러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가 국정조사를 통해 문재인 정권과 집권당 세력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의 실태를 제대로 알려야 한다"며 "(박 시장이) 당연히 포함된다"고 말했다.

반면, 장병완 민평당 원내대표는 "채용비리는 문재인 정부만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이전 정부에서부터 계속된 채용비리·고용세습을 근절할 때가 됐다고 보고 국정조사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 범위에) 박 시장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3당은 실무자간 조율을 거쳐 국정조사 시기와 범위를 확정한 후 이날 중으로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송오미기자 ironman1@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3당, 고용세습 국정조사 요구서 공동제출 "민주·정의 동참하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