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희망스튜디오, 'MIT와 함께하는 스크래치 워크숍' 열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MIT 미첼 레스닉 교수 지도…3개 세션 60명 참여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지난 14일 성남시 판교 스마일게이트캠퍼스 사옥에 위치한 창의 공간 '스마일게이트 퓨처랩(Future Lab)'에서 'MIT와 함께하는 스크래치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창의 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의 창시자 미첼 레스닉 교수의 직접 지도하에 이뤄졌다. MIT의 미첼 레스닉 교수는 정기적으로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을 방문해 직접 고안한 프로그램으로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11~15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2개 세션 각 20명 참석 규모로 기획됐으나, 스크래치를 개발한 미첼 레스닉 교수가 직접 지도한다는 소식에 참가자들이 몰려 1개 세션이 추가돼 총 3개 세션 60명이 참여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기존 주입식 코딩 교육에서 벗어나, 참가자가 직접 프로젝트 전반을 기획·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는 스크래치 워크숍을 기획·운영하고 있는 MIT미디어랩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인 '평생유치원'에 기반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참가 학생들은 프로젝트 단위로 팀을 이뤄 2019년 출시 예정인 스크래치의 최신 버전을 국내 최초로 체험하며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었다. 또한 스크래치로 창작한 프로그램을 실제 현실에서 작동해볼 수 있도록 물리 컴퓨팅(Physical Computing) 도구인 '마이크로비트(Micro:bit)'도 함께 활용했다.

참가자들은 해당 워크숍에 필요한 재료비의 30%를 기부금으로 모금하기도 했다. 기부금은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국내 최초 다문화 대안 초등학교 '지구촌학교'의 학생들의 과학교육에 사용될 예정이다.

희망스튜디오 관계자는 "앞으로도 희망스튜디오는 미첼 레스닉 교수와 창의 환경 확산에 대한 철학적 공감대를 기반으로, 스크래치 워크숍의 정기 개최는 물론 새로운 기술과 미디어를 활용한 어린이와 청소년 창의 프로그램과 공간 조성에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나리기자 lor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희망스튜디오, 'MIT와 함께하는 스크래치 워크숍' 열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