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주노동자들, 서울 도심서 집회…"이주노동자 차별·착취 끝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이주노동자들이 차별 착취가 없는 정당한 노동 권리를 주장했다.

이주노동자노동조합은 14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 '2018 전국이주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백만 명이 넘는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의 사회구성원으로 일하고 있지만 정당한 노동권이 없다. 정부는 기업의 요구를 중심으로 이주노동자의 노동조건을 불안하게 하고 열악한 처지를 감내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4일 오후 중구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열린 2018 전국 이주노동자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뉴시스 제공]

이어 "사업장 변경을 마음대로 할 수 없고, 숙식비를 강제징수하더니 이제는 최저임금을 깎자는 제안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야만적 강제 단속 추방도 강화돼 최근 미얀마노동자 한 명이 단속 과정에서 추락해 사망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이주노동자에 대한 차별과 착취를 끝내야 한다며 ▲사업장 이동의 자유 ▲고용허가제 폐기 ▲노동허가제 쟁취 ▲숙식비 강제 징수 지침 폐기 ▲이주노동자 폭력 단속 근절 ▲미등록 이주노동자 전면합법화 ▲여성이주노동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성서공단노조 소속 자민다 씨는 "한국은 비자 없는 이주노동자들을 불법체류자라고 한다. 우리는 한국에 와서 열심히 일한 것밖에 없다"면서 "우리도 필요하면 알아서 돌아간다. 짐승처럼 붙잡혀 돌아가고 싶지 않다. 노동자들에게 체류비자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집회 후 '이주 노동차 차별 철폐' 등이 적힌 구호 현수막을 들고 청와대로 행진했다.

한편, 같은 시간 서울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는 이주노동자대회에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집회를 개최한 난민대책 국민행동 측은 "정부는 불법체류자의 소재지와 국적 등 불법체류자 통계를 즉각 국민 앞에 공개하고 불법체류자를 적극 단속해 전원 추방하라"며 "이들은 국내 근로시장을 잠식하고, 늘어나는 불법체류자 강력범죄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불법체류자 단속인원을 전 부서가 협력해 획기적으로 늘리고, 강력한 단속과 추방 정책을 펼치는 것은 물론 국민에게 불법체류자 소재지와 국적 등 불법체류자 정보를 전면 공개해 자국민 보호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주노동자들, 서울 도심서 집회…"이주노동자 차별·착취 끝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