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배달의민족 "광고비, 음식점 매출의 3~4%"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극소수 기업형 업소’사례를 영세 자영업자 전체로 일반화"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자영업자가 배민에서 집행하는 광고비는 매출액 대비 3~4%라며 광고비 과다 주장에 반박했다.

4일 우아한형제들은 입장자료를 통해 배달의민족 유료 광고주 전원을 대상으로 지난 1년 사이 업소 평균 매출액과 광고비 등 주요 수치의 변화 추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올해 8월 배달의민족 유료 광고주는 총 6만 8천여명으로, 1인당 월 평균 23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들여 배민을 통해서만 약 643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1년 전에 비해 매출은 162만원 가량 증가한 반면, 매출액 대비 광고비 비중은 3.81%에서 3.61%로 다소 줄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외부결제수수료를 제외하면 현재 순수 배달의민족 광고비는 음식점 매출의 3%대에 지나지 않는다"며 "이는 전단지는 물론, 10~30%대의 수수료를 받는 국내외 어떤 다른 경쟁 배달앱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외부결제수수료는 오프라인 카드 결제처럼 신용카드사, PG사, 각종 페이 등 온라인 거래에 필요한 비용이다. 음식점의 월별 매출액은 계절 요인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겠지만 매출액 대비 광고비 비중은 배달의민족이 건당 중개 수수료를 전면 폐지하고 광고비만 받기 시작한 2015년 8월 이래 지금까지 줄곧 3~4%대 수준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것이 배민 측 설명이다.

업주들은 과거 업소 홍보를 위해 전단지, 상가책자 등 인쇄물에 매달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지출했다. 또 '1588 대표번호'도 치킨 한 마리에 700~1천원 정도의 비용을 치러야 했다고 배민 측은 설명했다.

입찰 방식의 광고상품 '슈퍼리스트'의 경우 광고주의 약 10%가 이용하고 있었다. 배달의민족은 일각에서 지적하듯 월 광고비로 200만원 이상을 쓰는 업주는 전체 광고주의 1.4%에 불과한데도 이를 마치 수십만 음식업 자영업자 모두에 해당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침소봉대라고 반박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과도한 경쟁을 막기 위해 차상위 낙찰 방식을 적용했으며, 지속적으로 경고 문구를 노출, 안내하는 등 예방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또, 월정액 일반광고 이용 업소의 매출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보호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은 최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서 배달앱을 비판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서도 날을 세웠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일부 대형 프랜차이즈가 가맹점에 대한 불공정행위 등 오랜 갑질 관행에 더해 배달비 추가 등으로 비난을 받자 이를 다른 데로 돌리려는 의도가 깔린 게 아닌지 의문을 제기한다"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배달의민족 "광고비, 음식점 매출의 3~4%"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