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탈원전 공방전 된 성윤모 청문회, 成 "에너지 전환 추진해야"(종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성윤모 후보자 "대기업 과도한 힘 남용 막아 창업기업 도울 것"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19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는 후보자의 도덕적·정책적 검증보다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여야의 격돌이 벌어졌다. 야당이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서자, 여당과 성 후보자는 탈원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맞섰다.

이철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원전이 깨끗하고 안전한 전력이라고 말했고 후보자도 주무팀장으로 이 정책을 뒷받침했다"며 "지금 와서 원전 확대는 안 된다고 말하는데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같은 당의 장석춘 의원은 "성 후보자는 2006년에 원전 확대정책을 했던 것을 정면 배치하는 발언을 쏟아내는데 청문회를 보고 있는 국민들에게 대통령이 우선이라는 인식만 심어준다"면서 "문제는 탈원전도 신재생확대도 급진적이라는 것이다"고 성 후보자를 쏘아붙였다.

반면,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에너지전환은 천천히 단계적으로 수명이 다하고 경제성이 없는 원전을 하나하나 제거하겠다는 것으로 2023년까지는 오히려 신규 원전이 5개 늘어난다"며 "문재인 정부만 놓고 보면 탈원전이 아닌 친원전 정부다"라고 반박했다.

같은 당 우원식 의원은 "에너지전환을 산업정책으로 밀고 가겠다는 것을 반갑게 생각한다"며 "에너지전환은 새로운 에너지산업이자 성장동력으로 건강한 재생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의 중심에 세워야 한다"고 맞섰다.

◆성윤모 "신재생에너지, 큰 방향이면 어려워도 해야"

성 후보자는 신재생 에너지 전환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는 야당의 입장에 공감하면서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재생 에너지의 어려움에 공감한다"면서도 "원자력발전이 무에서 시작해 성공했던 신재생에너지가 큰 방향이면 어려워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있고 수주 통해 보완하고 새로운 부분 생성되는 부분에 노력해야 한다"며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탈원전 전환 속도가 빠르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선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우리나라 전력수급 계획에 따르면 원전 비중은 2016년 30% 2030년 24%로 6%밖에 줄지 않는다며 "독일과 대만은 10년간 원전 제로 정책을, 프랑스는 10년간 25%감축인 걸 감안하면 빠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성 후보자는 정부의 방침에 맞게 경제민주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성 후보자는 인사말에서 “창업기업 어려우면 도와주고 대기업의 과도한 힘 남용 막아 창업기업 성장판을 채워주겠다"며 "우리나라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부터 혁신을 통해 주력산업이 잘 나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탈원전 공방전 된 성윤모 청문회, 成 "에너지 전환 추진해야"(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